일반인을 위한 물리 코딩
SejonguniversityK
◎ 수업 개요
- 자연 현상의 기반이 되는 물리학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한다. 특히, 뉴턴 역학 기반의 다양한 문제를 코딩하여 시뮬레이션 실험을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관련된 물리 개념을 구체화한다.
◎ 수업 대상 및 목표
- 수업대상
- 대학생 및 일반인 - 수업목표
- 물리학의 기본 원리와 물리 방정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리 현상 재현을 위한 코딩 능력을 습득한다.
◎ 강의일정
◈ 수강신청 : 2018.09.10 ~ 2018. 10.12
◈ 개강 및 종강 : 2018.09.17 ~ 2018. 12.16
주차 | 강의내용 |
---|---|
1 | 벡터와 3차원 물체 표현 |
2 | 뉴턴의 운동법칙 1 |
3 | 뉴턴의 운동법칙 2 |
4 | 만유인력과 천체의 운동 1 |
5 | 만유인력과 천체의 운동 2 |
6 | 축구공의 움직임 1 |
7 | 중간고사 |
8 | 축구공의 움직임 2 |
9 | 용수철 운동 1 |
10 | 용수철 운동 2 |
11 | 부력에 의한 물체 운동 |
12 | 일과 에너지 |
13 | 마찰과 충돌 |
14 | 강체의 회전 운동 |
15 | 기말고사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계 |
---|---|---|---|---|
30(5회 실시) | 30(8회 실시) | 20(과제 형식 1회 실시) | 20(과제 형식 1회 실시) | 100 |
총합 60점 이상 이수 |
◎ 본교 학점 인정 기준(세종대학교 수강생 대상)
◈ 오프라인 특강: 12월 7일 (시간 미정, 추후 공지) ● 주제: 물리기반 애니메이션과 특수 효과
◈ 오프라인 시험: 12월 14일 (시간 미정, 추후 공지)
◈ 학점 인정 기준 : 이수증(50), 오프라인 시험(40), 오프라인 특강(10)
◈ 취득학점 : 1학점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 교재 없음
- 참고문헌
- Chabay, Ruth W. and Sherwood, Bruce A. Matter & Interactions 4th Edition, 2014
◎ 교수 소개
송오영(세종대학교 _소프트웨어학과)- 이메일 : oysong@sejong.ac.kr
-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학사
-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석사
-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박사 - 경력사항
- 서울대학교 자동화연구소 선임 연구원
- 어도비 시스템즈 방문 교수
- 주요 연구실적
-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관련 SCI 급 논문 10편 이상
-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관련 분야 특허 출원 및 등록 10건 이상
◎ 담당 TA
- TA 이동일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석사과정)
- 이메일 : ehddlf47@naver.com
- 수업 관련 문의(24시간 이내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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