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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빅뱅 시대의 예술-BTS를 중심으로- 이미지

미디어 빅뱅 시대의 예술-BTS를 중심으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수업 개요
- 뉴미디어가 전 세계를 연결하고 있는 미디어 빅뱅 시대인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일상 속에서 경험하고 참여하는새로운예술의 형태와
의미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하면서 현 시대의 시대정신, 기술과 예술의 관계, 새로운 예술이 가지는 의미 등에대해학습한다.

◎ 수강대상
- 세종대학교 재학생 및 일반인

◎ 수업목표
- 새로운 예술의 형태와 의미를 방탄 소년단의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현시대의 시대정신 및 기술과 예술의 관계에 대해 고찰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학습활동

1

BTS, 그 혁명적 함의와 새로운 예술형식

1차시. 방탄소년단의 성과들

퀴즈 3문항

2차시. 그 성과들이 가지는 의의

3차시. 지진계로서의 방탄소년단 사회문화적 함축

2

노랫말과 메시지 1

1차시. 사회비판적 노랫말들 : 사회적 부친살해

퀴즈 3문항

2차시. 다른 꿈을 꾸다다른 춤을 추다

3차시. 경쾌한 비웃음으로 진격

3

노랫말과 메시지 2

1차시. Love Yourself의 첫걸음 : Know Yourself

퀴즈 3문항

2차시.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의 사회비판적 함의

3차시. Speak Yourself라는 정치적 언명

4

위계질서의 해체 : 영어 중심 주의의 해체

1차시. 수평적 판타지

퀴즈 3문항

2차시. 글로벌 아미들의 성취와 그 의미

3차시. 영어 중심 위계 구조의 해체

5

위계질서의 해체 : 리좀(Rhizome)

1차시. 연결접속의 원리/이질성의 원리와 다양체의 원리

퀴즈 3문항

2차시. 탈기표적 단절의 원리와 지도제작의 원리

3차시. 혁명적 실천의 방향과 희망의 지도

6

방탄-아미 다양체의 다양한 실천

1차시. 수평성을 구현하는 팬 생산물

퀴즈 3문항

2차시. 전쟁기계로서의방탄-아미 다양체

3차시. 팬 생산물의 문화적 함의

7

모션의 활용 2

1차시. 영화 vs 뮤직비디오

퀴즈 3문항

2차시. 방탄영상의 열린 구조

3차시. 유사한 이미지의 반복과 변형

8주차 중간고사

9

스토리의 활용 

1차시. 이미지의 상징성

퀴즈 3문항

2차시온라인 설치영상

3차시상호참조성과 관객 참여

10

새로운 예술의 출현

1차시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변화

퀴즈 3문항

2차시. 발터 벤야민의 기술-예술론

3차시. 21세기 미디어의 특징

11

네트워크-이미지 1

1차시. 새로운 예술 형식의 전조들

퀴즈 3문항

2차시네트워크-이미지의 특징

3차시새로운 예술형식과 민주화

12

네트워크-이미지 2

1차시. 새로운 예술 형식의 전조들

퀴즈 3문항

2차시. 네트워크-이미지의 특징

3차시. 새로운 예술 형식과 민주화

13

방탄소년단의 영상 세계 탐구 1

1차시. 화양연화(HYYH) 시리즈

퀴즈 3문항

2차시. 윙즈(WINGS)와 Love Yourself 시리즈의 변화

3차시. Map of the Soul 앨범의 전회

14

방탄소년단의 영상 세계 탐구 2

1차시. 관객 참여의 구체적 사례들

퀴즈 3문항

2차시. 관객-아미-예술가-세계시민

3차시. 공유가치를 구현하고 있는 아미들

15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지영 교수 professor
이지영 교수 교수
◎ 경력사항
- 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티칼리지 초빙교수
-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시간강사
- University of Oxford 튜터

◎ 주요 연구실적
ㅇ 연구 논문
- BTS, Art Revolution, Parrhesia: Seoul, 2019.05 (BTS 예술혁명, 파레시아, 2018.04)
“Zeitgeist and Transmedia Art Revolution”, in Koreana: Korean Culture & Arts, 2019.09
- “모바일 네트워크 플랫폼 사회의 디지털 시네마에 대한 연구”.
시대와 철학 25권 1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14.03. 외 26건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한국대학교 전산학 박사과정
E-mail: abc@example.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5% 25% 25%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종대학교 재학생이 학점인정을 위해 본 강좌를수강할경우 K-MOOC 강좌 이수 외에 추가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세종대학교 재학생이 학점인정을 위해 본 강좌를수강할경우 K-MOOC 강좌 이수 외에 추가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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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8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24분
    (06시간 2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01.25 ~ 2021.02.14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01.25 ~ 2021.02.14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