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융합예술과 문화공간 기획 이미지

융합예술과 문화공간 기획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의 수업내용/목표 에대한내용이표시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명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차시 학습내용)

강좌 운영방법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융합

예술과 문화

공간

융합예술의 의의를 이해하고 문화공간의 유형을 구분하며 문화공간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1-1.

융합예술의 의의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1-2.

문화공간의 유형

강좌영상

(10×1)

퀴즈(1)

1-3.

문화공간의 미래

강좌영상

(10×1)

퀴즈(1)

토론(1)

기획의 의미와 방법

기획의 의미를 이해하고, SWOT 분석, STP 전략 수립 등 기획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2-1.

기획의 의미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2-2.

기획의 과정과 SWOT 분석

강좌영상

(10×1)

퀴즈(1)

2-3.

STP 전략

강좌영상

(10×1)

퀴즈(1)

토론(1)

박물관

박물관의 의의와 역사를 이해하며, 박물관의 공간을 특성별로 구분할 수 있다.

3-1.

박물관의 의의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3-2.

박물관의 역사

강좌영상

(10×1)

퀴즈(1)

3-3.

박물관의 공간 구성

강좌영상

(10×1)

토론(1)

미술관

미술관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미술관에서의 전시 기획을 할 수 있다.

4-1.

미술관의 의의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4-2.

미술관의 유형

강좌영상

(10×1)

퀴즈(1)

4-3.

미술관과 전시기획

강좌영상

(10×1)

토론(1)

공공

미술

공공미술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공공미술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5-1.

공공미술의 의미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5-2.

공공미술의 발전

강좌영상

(10×1)

퀴즈(1)

5-3.

공공미술의 미래

강좌영상

(10×1)

토론(1)

공연장

공연장의 의의와 역사를 이해하고, 공연기획을 할 수 있다.

6-1.

공연장의 의의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6-2.

공연장의 역사

강좌영상

(10×1)

퀴즈(1)

6-3.

공연장과 공연기획

강좌영상

(10×1)

퀴즈(1)

토론(1)

과제(1)

복합문화공간

전문가 대담 : 복합문화공간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파악할 수 있다.

7-1.

전문가 대담

강좌영상

(13×1)

 

 

 

 

 

 

 

 

 

 

중간고사

축제와

공간

전문가 대담 : 축제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축제를 기획할 수 있다.

9-1.

축제의 의의

강좌영상

(15×1)

퀴즈(1)

 

 

     

 

     

문화

유산과 공간

문화유산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문화유산의 활용 방안을 기획할 수 있다

10-1.

문화유산의 의의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10-2.

문화유산의 유형

강좌영상

(10×1)

퀴즈(1)

10-3.

문화유산의 활용

강좌영상

(10×1)

퀴즈(1)

토론(1)

도시

재생과

공간

도시재생과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고, 도시재생의 최근 흐름과 사례를 파악할 수 있다.

11-1.

도시재생과 문화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11-2.

도시재생의 흐름

강좌영상

(10×1))

퀴즈(1)

11-3.

도시재생의 사례

강좌영상

(10×1)

퀴즈(1)

토론(1)

과제(1)

리테일비즈니스와 공간

문화공간에서 리테일 비즈니스의 의의를 이해하고, 리테일 비즈니스를 기획할 수 있다.

12-1.

리테일 비즈니스의 의의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12-2.

리테일 비즈니스와 문화

강좌영상

(10×1)

퀴즈(1)

12-3.

리테일 비즈니스의 기획

강좌영상

(10×1)

퀴즈(1)

토론(1)

교육과 문화

공간

전문가 대담 : 교육공간으로서의 문화공간을 이해하고, 문화공간에서의 교육을 기획할 수 있다.

13-1.

교육공간으로서의 문화공간

강좌영상

(25×1)

퀴즈(1)

 

 

     

 

     

가상성과 문화

공간

문화공간으로서의 가상공간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미래의 가상공간을 전망할 수 있다.

14-1.

가상공간의 의의

강좌영상

(5×1)

퀴즈(1)

PDF 제공

14-2.

가상공간의 유형

강좌영상

(10×1)

퀴즈(1)

14-3.

가상공간의 미래

강좌영상

(10×1)

퀴즈(1)

토론(1)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보름 professor
김보름 교수
◎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학(소비자학 전공) 박사

- New York University Certificate in Appraisal Studies in
Fine
and Decorative Arts

- Oxford University Saïd Business School Certificate in
AI(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



◎ 경력사항
- 세종대학교 융합예술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주임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연구원

- SOAS, University of London. Visiting Scholar

- (재)서울문화재단 근무



◎ 주요 연구실적

- 미술품 감정분야 현황조사 책임연구. 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 2022

- 국립 산업역사관 조성 기본구상 책임연구. 경상북도 문경시. 2021
- 산업유산을 활용한 산업역사박물관 조성방안 연구. 문화산업학회. 2021.

- NFT 미술시장의 주요 쟁점과 전망.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2021.

- 가상 전시공간의 유형별 특성과 함의.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뮤지엄 온라인 전시 유형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2020.

- 예술 장에서 프로페셔널 예술가와 아마추어 예술가의 상징투쟁. 문화와사회.2020.

- 아마추어 예술가와 일상생활의 심미화. 한국예술연구. 2020.

- 프리미엄 푸드 마켓, 소비가치의 기호학적 의미와 소비행위 읽기.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7.

- 국악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 및 관람만족도가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2017.

- 청년 예술창업가들의 공간전유_이태원 우사단로10길 사례연구. 문화정책논총. 2017.



◎ 저서 및 번역서

- 뉴욕미술시장. 미술문화

- 미술가로살아가기. 김영사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세종대학교 융합예술대학원 석사과정
E-mail: lilymoomu@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30% 20% 25%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매주차 3문항 (풀이기회 각 2회)
- 과제 : 6, 11주차 (총 2회)
- 중간고사 : 8주차 5문항 (풀이기회 1번, 선다형/OX/수치 입력형)
- 기말고사 : 15주차 5문항 (풀이기회 1번, 선다형/OX/수치 입력형)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강좌를 수강하기 위한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종대학교 재학생이 학점 인정을위해본강좌를수강할경우K-MOOC 강좌 이수 외에추가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교내에서 실시되는 '오프라인 특강' 및 '오프라인시험'에반드시참여 해야학점을인정받을수있습니다.(평가점수반영)오프라인 행사의 일시 및 장소는 학기 중, 본 플랫폼 공지사항을통하여안내할예정입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예체능
    (응용예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15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43분
    (05시간 2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02.24 ~ 2022.02.2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02.24 ~ 2022.02.27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