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예술과 문화공간 기획
SejonguniversityK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명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차시 학습내용) |
강좌 운영방법 |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융합 예술과 문화 공간 |
융합예술의 의의를 이해하고 문화공간의 유형을 구분하며 문화공간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1-1. |
융합예술의 의의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2. |
문화공간의 유형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1-3. |
문화공간의 미래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
기획의 의미와 방법 |
기획의 의미를 이해하고, SWOT 분석, STP 전략 수립 등 기획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
2-1. |
기획의 의미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2-2. |
기획의 과정과 SWOT 분석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2-3. |
STP 전략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
박물관 |
박물관의 의의와 역사를 이해하며, 박물관의 공간을 특성별로 구분할 수 있다. |
3-1. |
박물관의 의의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3-2. |
박물관의 역사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3-3. |
박물관의 공간 구성 |
강좌영상 (10분×1개) |
토론(1) |
|||
미술관 |
미술관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미술관에서의 전시 기획을 할 수 있다. |
4-1. |
미술관의 의의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4-2. |
미술관의 유형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4-3. |
미술관과 전시기획 |
강좌영상 (10분×1개) |
토론(1) |
|||
공공 미술 |
공공미술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공공미술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5-1. |
공공미술의 의미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5-2. |
공공미술의 발전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5-3. |
공공미술의 미래 |
강좌영상 (10분×1개) |
토론(1) |
|||
공연장 |
공연장의 의의와 역사를 이해하고, 공연기획을 할 수 있다. |
6-1. |
공연장의 의의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6-2. |
공연장의 역사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6-3. |
공연장과 공연기획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과제(1) |
|||
복합문화공간 |
전문가 대담 : 복합문화공간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파악할 수 있다. |
7-1. |
전문가 대담 |
강좌영상 (13분×1개) |
|
|
|
|
|
|
|||
|
|
|
||||
중간고사 |
||||||
축제와 공간 |
전문가 대담 : 축제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축제를 기획할 수 있다. |
9-1. |
축제의 의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
|
|
||||||
|
||||||
문화 유산과 공간 |
문화유산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문화유산의 활용 방안을 기획할 수 있다 |
10-1. |
문화유산의 의의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0-2. |
문화유산의 유형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10-3. |
문화유산의 활용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
도시 재생과 공간 |
도시재생과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고, 도시재생의 최근 흐름과 사례를 파악할 수 있다. |
11-1. |
도시재생과 문화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1-2. |
도시재생의 흐름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11-3. |
도시재생의 사례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과제(1) |
|||
리테일비즈니스와 공간 |
문화공간에서 리테일 비즈니스의 의의를 이해하고, 리테일 비즈니스를 기획할 수 있다. |
12-1. |
리테일 비즈니스의 의의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2-2. |
리테일 비즈니스와 문화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12-3. |
리테일 비즈니스의 기획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
교육과 문화 공간 |
전문가 대담 : 교육공간으로서의 문화공간을 이해하고, 문화공간에서의 교육을 기획할 수 있다. |
13-1. |
교육공간으로서의 문화공간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
|
||||||
|
||||||
가상성과 문화 공간 |
문화공간으로서의 가상공간의 의의와 유형을 이해하고, 미래의 가상공간을 전망할 수 있다. |
14-1. |
가상공간의 의의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4-2. |
가상공간의 유형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
14-3. |
가상공간의 미래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보름 교수
- ◎ 학력사항
-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학(소비자학 전공) 박사
- - New York University Certificate in Appraisal Studies in
- Fine
- and Decorative Arts
- - Oxford University Saïd Business School Certificate in
- AI(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
- ◎ 경력사항
- - 세종대학교 융합예술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주임교수
- -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연구원
- - SOAS, University of London. Visiting Scholar
- - (재)서울문화재단 근무
- ◎ 주요 연구실적
- - 미술품 감정분야 현황조사 책임연구. 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 2022
- - 국립 산업역사관 조성 기본구상 책임연구. 경상북도 문경시. 2021
- - 산업유산을 활용한 산업역사박물관 조성방안 연구. 문화산업학회. 2021.
- - NFT 미술시장의 주요 쟁점과 전망.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2021.
- - 가상 전시공간의 유형별 특성과 함의.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뮤지엄 온라인 전시 유형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2020.
- - 예술 장에서 프로페셔널 예술가와 아마추어 예술가의 상징투쟁. 문화와사회.2020.
- - 아마추어 예술가와 일상생활의 심미화. 한국예술연구. 2020.
- - 프리미엄 푸드 마켓, 소비가치의 기호학적 의미와 소비행위 읽기.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7.
- - 국악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 및 관람만족도가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2017.
- - 청년 예술창업가들의 공간전유_이태원 우사단로10길 사례연구. 문화정책논총. 2017.
- ◎ 저서 및 번역서
- - 뉴욕미술시장. 미술문화
- - 미술가로살아가기. 김영사
강좌지원팀
- 조교
- 세종대학교 융합예술대학원 석사과정
- E-mail: lilymoomu@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20% | 25% | 2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매주차 3문항 (풀이기회 각 2회)
- 과제 : 6, 11주차 (총 2회)
- 중간고사 : 8주차 5문항 (풀이기회 1번, 선다형/OX/수치 입력형)
- 기말고사 : 15주차 5문항 (풀이기회 1번, 선다형/OX/수치 입력형)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강좌를 수강하기 위한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종대학교 재학생이 학점 인정을위해본강좌를수강할경우K-MOOC 강좌 이수 외에추가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교내에서 실시되는 '오프라인 특강' 및 '오프라인시험'에반드시참여 해야학점을인정받을수있습니다.(평가점수반영)오프라인 행사의 일시 및 장소는 학기 중, 본 플랫폼 공지사항을통하여안내할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