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인공지능의 딥러닝을 설계하는 데이터마이닝과 기술개발의 연계성을 확대 재생산할 수 있도록, 창작-제작-유통-소비-투자에 이르는 콘텐츠 생태계의 각 산업장르별 빅데이터 구축 방안을 연구하고 습득하여 인공지능을 선도하는 아트디렉터의 역할을 함양합니다.
강의계획서 |
|||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활동 |
1 |
예술의 기술선도력 |
1차시. 인류문화의 창조성, 자율성, 다양성의 진화사 |
퀴즈 |
2차시. 정리하기 |
|||
2 |
상상력의 티핑 포인트 |
1차시. 상상력의 개념과 상대적 가치창출, 배양전략 |
퀴즈 |
2차시. 정리하기 |
|||
3 |
콘텐츠 생산과 소비의 데이터 |
1차시. 빅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유통, 확대 전략 |
퀴즈 |
2차시. 정리하기 |
|||
4 |
복잡계의 인공지능 |
1차시. 복잡계 네트워크의 개념 및 사례 분석 |
퀴즈 |
2차시. 정리하기 |
|||
5 |
뇌과학과 인공지능 |
1차시. 뇌과학 연구와 응용분야, 인공지능의 적용 |
퀴즈 |
2차시. 정리하기 |
|||
6 |
저작권과 인공지능 |
1차시. 인공지능 콘텐츠 개발 및 저작권 현황과 법적딜레마 |
퀴즈 |
2차시. 정리하기 |
|||
7 |
윤리학과 의식의 인공지능 |
1차시. 인공지능이 발생시키는 윤리적 측면 |
퀴즈 |
2차시. 정리하기 |
|||
8주차 중간고사 |
|||
9 |
(9주차 이하 검수 종료 후 추가 기재 예정입니다) |
|
|
|
|||
10 |
|
|
|
|
|||
11 |
|
|
|
|
|||
12 |
|
|
|
|
|||
13 |
|
|
|
14 |
|
|
|
|
|||
15주차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20% | 25% | 2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매주차 2문항 (풀이기회 각 2회)
- 과제 : 6, 11주차 (서술형 과제)
- 중간고사 : 8주차 (서술형 과제)
- 기말고사 : 15주차 (서술형 과제)
교양
강의를 수강하기 위하여 별도의 교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욱 입체적인
학습을 원하는 학습자께는 아래의 참고자료를 읽어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 <맥스 테크마크의 라이프 3.0>, 맥스 테그마크, 동아시아, 2017
- <인공지능 콘텐츠 혁명(인공지능 시대에 콘텐츠 제작자로 살아남기)>, 고찬수, 한빛미디어, 2018
교내에서 실시되는 '오프라인 특강' 및 '오프라인 시험'에 반드시 참여해야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평가점수반영) 오프라인 행사의 일시 및 장소는 학기 중, 본 플랫폼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