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우리 문화의 정체성과 문화산업 이미지

우리 문화의 정체성과 문화산업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수업 개요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의 정체성과 문화산업의 지향성을 탐색합니다.

◎ 수업 목표
- 우리 문화의 정체성과 문화산업화에 대한 담론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학습활동

1

소프트 파워(Soft Power)

1차시소프트파워의 핵심

퀴즈
(1
문항)

2차시대한민쿡 콘텐츠의 힘

2

예술의 시원

1차시()을 위한 제례의식(祭禮儀式)

퀴즈
(1
문항)

2차시강릉단오제의 역할과 의의

3

예술의 개념과 미()의식 변화 I

1차시예술의 개념과 미()의식의 변화

퀴즈
(1
문항)

2차시연극은 신()을 찬미하는 춤과 노래에서 유래

4

예술의 개념과 미()의식 변화 II

1차시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퀴즈
(1
문항)

2차시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5

Art & Tech

1차시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1)

퀴즈
(1
문항)

2차시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2)

6

예술과 정치 I

1차시태양의 왕 루이 14

퀴즈
(1
문항)

2차시대중선동술 아돌프 히틀러

7

예술과 정치 II

1차시효명세자와 우리의 문화산업

퀴즈
(1
문항)

2차시동양예술의 정신

8주차 기말고사 (서술형 과제 제출)

9

문화주도형 도시재생 I

1차시쓰레기 매립장에서 핀 문화라는 꽃 : 태양의 서커스

퀴즈
(1
문항)

2차시. 퇴락한 산업도시의 부활 :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10

문화주도형 도시재생 II

1차시. 4평의 기적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

퀴즈
(1
문항)

2차시. 지역 균형 발전과 문화거점 도시 육성

11

예술의 상상력이 과학과 기술을 선도하는 시대

1차시. 창의와 융합의 전형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퀴즈
(1
문항)

2차시창조라는 패러다임의 변화 스티브 잡스(Steve Jobs)’

12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인재 양성

1차시미국의 미네르바 스쿨

퀴즈
(1
문항)

2차시.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대

13

소프트 파워를 기반으로 한 포스트 경제

1차시영화가 무역을 선도하는 미국의 문화산업

퀴즈
(1
문항)

과제(1)

2차시매력을 파는 일본의 문화산업

14

우리의 문화산업

1차시우리 문화산업의 문제점과 전략

퀴즈
(1
문항)

2차시우리의 문화산업이 국제표준이 되게 하자

15주차 기말고사 (서술형 과제 제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종덕 professor
김종덕 교수
◎ 경력사항
- 현) 창작춤집단 木 예술감독, 한국무용예술학회 이사
전) 천안시립무용단 예술감독, 서울시립무용단원

◎ 주요 저서
- <우리 춤과 문화>, <모난 삶에 호통치지마라>, <시간은 책임을 게을리한적 없다>

강좌지원팀

서재원 TA
서재원 TA
세종대학교 공연예술학 석사과정
kellybestie@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2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매주차 1문항 (풀이기회 각 2회)
- 과제 : 13주차 (총 1회)
- 중간고사 : 8주차 (서술형 과제 제출)
- 기말고사 : 15주차 (서술형 과제 제출)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우리 춤과 문화> (2017, 도서출판 역락)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예체능
    (응용예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2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27분
    (05시간 2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3.02.10 ~ 2023.03.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3.02.10 ~ 2023.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