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의 정체성과 문화산업의 지향성을 탐색합니다.
◎ 수업 목표
- 우리 문화의 정체성과 문화산업화에 대한 담론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강의계획서 |
|||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활동 |
1 |
소프트 파워(Soft Power) |
1차시. 소프트파워의 핵심 |
퀴즈 |
2차시. 대한민쿡 콘텐츠의 힘 |
|||
2 |
예술의 시원 |
1차시. 신(神)을 위한 제례의식(祭禮儀式) |
퀴즈 |
2차시. 강릉단오제의 역할과 의의 |
|||
3 |
예술의 개념과 미(美)의식 변화 I |
1차시. 예술의 개념과 미(美)의식의 변화 |
퀴즈 |
2차시. 연극은 신(神)을 찬미하는 춤과 노래에서 유래 |
|||
4 |
예술의 개념과 미(美)의식 변화 II |
1차시.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
퀴즈 |
2차시.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
|||
5 |
Art & Tech |
1차시.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1) |
퀴즈 |
2차시.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2) |
|||
6 |
예술과 정치 I |
1차시. 태양의 왕 ‘루이 14세’ |
퀴즈 |
2차시. 대중선동술 ‘아돌프 히틀러’ |
|||
7 |
예술과 정치 II |
1차시. 효명세자와 우리의 문화산업 |
퀴즈 |
2차시. 동양예술의 정신 |
|||
8주차 기말고사 (서술형 과제 제출) |
|||
9 |
문화주도형 도시재생 I |
1차시. 쓰레기 매립장에서 핀 문화라는 꽃 : 태양의 서커스 |
퀴즈 |
2차시. 퇴락한 산업도시의 부활 :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
|||
10 |
문화주도형 도시재생 II |
1차시. 4평의 기적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 |
퀴즈 |
2차시. 지역 균형 발전과 문화거점 도시 육성 |
|||
11 |
예술의 상상력이 과학과 기술을 선도하는 시대 |
1차시. 창의와 융합의 전형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
퀴즈 |
2차시. 창조라는 패러다임의 변화 ‘스티브 잡스(Steve Jobs)’ |
|||
12 |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인재 양성 |
1차시. 미국의 미네르바 스쿨 |
퀴즈 |
2차시.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대 |
|||
13 |
소프트 파워를 기반으로 한 포스트 경제 |
1차시. 영화가 무역을 선도하는 미국의 문화산업 |
퀴즈 과제(1) |
2차시. 매력을 파는 일본의 문화산업 |
|||
14 |
우리의 문화산업 |
1차시. 우리 문화산업의 문제점과 전략 |
퀴즈 |
2차시. 우리의 문화산업이 국제표준이 되게 하자 |
|||
15주차 기말고사 (서술형 과제 제출)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2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매주차 1문항 (풀이기회 각 2회)
- 과제 : 13주차 (총 1회)
- 중간고사 : 8주차 (서술형 과제 제출)
- 기말고사 : 15주차 (서술형 과제 제출)
<우리 춤과 문화> (2017, 도서출판 역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