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웹툰 연출의 이해_사용안함 이미지

웹툰 연출의 이해_사용안함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수업 개요
- 영화 연출론을 바탕으로 연출의 기초를 파악하고 연출론을 웹툰에 적합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수업목표
- 학습한 연출 이론을 활용하여 웹툰 제작 단계 중 콘티 제작 단계의 목표를 파악하고 안정적인 연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차시명

학습활동

1

연출의 의미와 목표

1-1. 연출의 의미

퀴즈(3)

토론(1)

1-2. 좋은 연출의 의미

1-3. 연출의 목표 파악

2

프레임 안의 배치법

2-1. 숏의 이해

퀴즈(3)

토론(1)

2-2. 프레임 안의 배치법

2-3. 인물과 말풍선의 배치법

3

앵글의 이해1

3-1. 앵글을 변화시키는 이유

퀴즈(3)

토론(1)

3-2. 아이 레벨 숏의 이해

3-3. 하이 앵글 숏의 이해

4

앵글의 이해2

4-1. 앵글의 역 활용의 이유

퀴즈(3)

토론(1)

4-2. 로우 앵글 숏의 이해

4-3. 버드 아이뷰 숏의 이해

5

앵글의 이해3

5-1. 앵글과 감정의 관계

퀴즈(3)

토론(1)

5-2. 더치 앵글 숏의 이해

5-3. 숏의 조합 방법 이해

6

OTS 연출

6-1. OTS 숏의 의미

퀴즈(3)

토론(1)

6-2. OTS 숏의 장점

6-3. OTS 숏의 활용 방법

7

180도 법칙

7-1. 180도 법칙의 의미

퀴즈(3)

토론(1)

7-2. 180도 법칙의 장점

7-3. 180도 법칙의 활용 방법

8

중간고사

9

배경 연출

9-1. 배경 연출의 목적

퀴즈(3)

토론(1)

9-2. 기능적인 배경 연출

9-3. 감정적인 배경 연출

10

전경, 중경, 후경의 이해

10-1. 연출에서 깊이에 따른 배치

퀴즈(3)

토론(1)

10-2. 정경 중경 후경 조합의 장점

10-3. 배치 방법의 이해

11

스크롤 연출에 적용한 연출 이론

11-1. 드러내기 연출의 의미

 

퀴즈(3)

토론(1)

11-2. 스크롤 연출과 드러내기

11-3. 웹툰 연출의 특징

12

열린 연출과 닫힌 연출

12-1. 열린 연출과 닫힌 연출의 이해

 

퀴즈(3)

토론(1)

12-2. 열린 연출의 활용 방법

12-3. 닫힌 연출의 활용 방법

13

웹툰 콘티 제작의 목표

13-1. 콘티 제작 단계의 목표

퀴즈(3)

토론(1)

13-2. 콘티 제작 방법

13-3. 연출과 편집

14

고급 연출의 예

14-1. 기초 연출의 복습

퀴즈(3)

토론(1)

14-2. 고급 연출의 예시

14-3. 연출 공부의 목표 설정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순기 professor
이순기 교수
현)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텍

작품 : 네이버 웹툰 <또 다른 사랑>, <모두 너였다>, <신의한수>

강좌지원팀

이정현 TA
이정현 TA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텍
E-mail: hyde_it@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30%

30%

40%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매주차 2문항 (풀이기회 각 2)
-
중간고사 : 8주차 10문항 (풀이기회 1, 선다형/XO/수치 입력형)
-
기말고사 : 15주차 10문항 (풀이기회 1, 선다형/XO/수치 입력형)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영화 연출론 (1998, 시공아트)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예체능
    (응용예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00분
    (16시간 1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3.01.01 ~ 2023.01.0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3.01.01 ~ 2023.01.02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