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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교양을 위한 정치철학: 한나 아렌트 동영상

시민교양을 위한 정치철학: 한나 아렌트




  오늘의 한국은 민주주의가 단지 법제도로서만 아니라 시민의 삶의 각 영역에까지 실현되는 방식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본 강좌는 민주시민이 가져야 할 시민적 교양으로서의 정치철학의 주요 개념과 사상을 학습하고, 이를 한국인의 정치적 삶과 연결하여 해석하면서 시민 스스로가 올바른 정치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합니다.

담당교수 김선욱 교수, 미국뉴욕주립대 버펄로대학 철학박사, 현재 숭실대학교 철학과 교수, 가치와윤리연구소장, 한국아렌트학회장, 전 미국 Canisius College, Houghton College 초빙교수, 전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책임연구원, 전 미국 뉴스쿨 대학원 풀브라이트 초빙교수, 전 한국철학회 사무총장, 전 세계철학대회 한국조직위원회 사무총장, 전 기윤실(NGO)사회정치윤리운동본부장, 전 한반도평화연구원 연구위원

학습목표, 첫째, 민주시민이 가져야 할 시민적 교양으로서의 정치철학의 주요개념과 사상을 학습한다. 둘째, 한나 아렌트의 사상에서 한국의 현대사회에 적용될 수 있는 핵심 개념들을 학습한다. 셋째,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를 토론을 통해 생각해본다.



1주차 왜 한나 아렌트를 공부하는가, 2주차 정치란 도대체 무엇인가, 3주차 정치 없이 인간다운 삶이 가능한가, 4주차 명령대로 한 일에 나의 책임이 있는가, 5주차 악한 세상에서 올바르게 살아가는 방법은 있는가, 6주차 홀로코스트에 유대인의 책임이 있는가, 7주차 억압하면 모두 전체주의인가, 8주차 정치는 필요악인가, 9주차 시끄러운 정치판을 잠재울 진리는 없는가, 10주차 정치가가 있는데 시민까지 나서야 하는가, 11주차 국가는 폭력의 기관인가, 12주차 헌법이 왜 중요한가, 13주차 국가는 시민을 속여도 되는가, 14주차 올바른 정치적 판단을 위하여



평가방법, 퀴즈 12퍼센트, 총 6회 3문제씩 제시, 풀이횟수 기회는 문제당 2회 제공, 중간고사 20퍼센트, 1주차에서 7주차 학습내용을 복습하는 내용, 단답형 17문제 서술형 3문제 제시, 기말고사 20퍼센트. 9주차에서 15주차 학습내용을 복습하는 내용, 단답형 17문제 서술형 3문제 제시, 과제 32퍼센트.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혹은 공화국의 위기를 읽고 A4 용지 5매 이상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하여 제출.
선수요건,한국의 정치적 현실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고, 이를 이해하고 올바른 방향정립을 하기를 원하는 이면 누구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강의 수준은 고등학교 졸업 정도의 학력 혹은 책을 즐겨 읽고 토론 방송 등을 흥미 있게 들을 수 있는 수준이면 충분히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이 강의를 통해 대학교양 수준의 정치철학에 대한 소양을 가질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선수요건은 없다..

아렌트 프로파일, 김선욱(한길사, 근간) 아모르 문디에서 레스 푸블리카로: 한나 아렌트의 공화주의, 김선욱(아포리아, 2015)

학습지원, 임서형, 숭실대 철학과 석사과정 E-mail sh0454@ssu.ac.kr, 강현철, 숭실대 철학과 석사과정, ssulove2@ssu.ac.kr 운영지원, 서주환, 숭실대 이러닝∙MOOC운영팀, E-mail juhwan05@s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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