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기업가정신과 행동(Entrepreneurial Thinking and Action) 이미지

기업가정신과 행동(Entrepreneurial Thinking and Action)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올바른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창업 프로세스를 교육하여 성공적인 창업 기업을 육성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입니다. 본 강좌에서 다루는 내용은 기업가적 사고방식(Entrepreneurial Mindset) -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가적 사고방식 단계(1~4주차)에서는 창업의 중요성과 창업팀 구성, 기업가정신에 대해 소개하여 혁신적인 결과물을 창조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배양합니다. 문제 해결 단계(5~10주차)에서는 기회를 발견하고,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이디어 도출과 시제품을 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 단계(11~16주차)에서는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수요 예측, 비용과 가격, 수익모델, 피치덱 작성, 자금조달 등과 같이 실제 사업화와 관련된 콘텐츠를 학습합니다. 강좌 수강 후 학습자는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창업 기업을 육성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강좌 홍보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비고
1 창업의 중요성과 기업가정신 1차시: 강좌소개 및 기업가정신
2차시: 스타트업과 가치창출
3차시: 사내 기업가정신과 혁신
4차시: Impact entrepreneurship
2 창업팀 구성 1차시: 창업팀 구성의 중요성
2차시: 창업자들 간의 계약과 지분구조 1
3차시: 창업자들 간의 계약과 지분구조 2
4차시: 창업팀의 네트워크
퀴즈
3 기업가적 사고방식 1 1차시: 기업가의 사고방식
2차시: 창업기업의 유형
3차시: 기술창업
4차시: 창업가 인터뷰 1
4 기업가적 사고방식 2 1차시: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소셜 벤처
2차시: 기업가의 목표와 동기
3차시: 창업가 인터뷰 2
4차시: 창업가 인터뷰 3
토론
5 기회 발견 1차시: 기회와 불확실성
2차시: 혁신 추구 전략-Push and Pull
3차시: 기회 발견
4차시: 기회 평가
6 고객의 이해 1차시: 시장세분화와 고객니즈
2차시: 고객니즈의 이해
3차시: 고객니즈의 확인
퀴즈
7 아이디어 도출 1차시: 아이디어 도출 방법
2차시: 관찰에 의한 아이디어 도출
3차시: VIDE Model
4차시: 고객중심의 비즈니스모델 개발
5차시: 스타트업의 IP전략 및 포트폴리오
6차시: 상표
7차시: 특허
토론
8주차: 중간시험
9 시제품 1차시: 스타트업을 위한 제품서비스 기획 및 개발
2차시: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3차시: 프로토타이핑 시연
개인 과제 아이디어 시제품 제작
10 시장 검증 1차시: 린 스타트업
2차시: 가설의 설정과 검증
상호평가 9주차 개인과제 상호평가
11 수요 예측 1차시: 혁신의 채택과 확산
2차시: ACCOT 모델
3차시: 수요 예측
퀴즈
토론
12 가격과 비용 1차시: 재정적 지속가능성과 공급사슬
2차시: 가격 책정
3차시: 총 이익과 비용
13 비즈니스 모델 1차시: 비즈니스 모델 설계
2차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차시: 수익모델
개인 과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토론
14 Pitch Deck 1차시: Elevator Pitch
2차시: Pitch Deck 개요
3차시: Pitch Deck 작성 1
4차시: Pitch Deck 작성 2
5차시: Pitch Deck 사례
상호평가 13주차 개인과제 상호평가
퀴즈
15 자금 조달 1차시: 창업과 자금 조달
2차시: 벤처캐피탈
3차시: 기업가치 산정
16주차: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최자영 교수
현) 숭실대학교 창업지원단장
현)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센터장
현) 숭실대학교 벤처경영학과장
현)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교수

전)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부원장
전) 삼성전자 한국마케팅팀 리서치센터 과장
전) The Ohio State University 교수
김용범 교수
현) 숭실대학교 상생경영연구소 연구교수

전)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초빙교수
(주)스포츠본 공동창업자
(주)알파클로 책임연구원
박주영 교수
현)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교수

전) 한국유통학회 회장
전)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회장
전) 제일기획 마케팅국 사원
박철현 변리사
현)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변리사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 운영교강사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해외지식재산권 보호가이드북 집필진
제2회 특허청 지식재산교육 경연대회 우수상
기술거래사 자격 보유
유재원 교수
현)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부교수

전) 한국중소기업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전) 한국경영교육학회 마케팅 분과위원장 및 편집위원
전) 한국통신정책학회 편집위원
전) 한국창업학회 학술부회장 및 국제화위원장 및 편집위원
전) 대한경영학회 편집위원
전) 기업경영학회 상임이사
전) 한국서비스마케팅학회 상임이사
한용희 교수
현)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교수

전)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부원장
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SCM그룹 책임연구원

학습지원

이혜진 조교
숭실대학교 IT유통물류학과 석사과정
E-mail: saqw58@naver.com

운영지원

정유진
숭실대학교 교육개발센터 이러닝MOOC운영팀
E-mail: yoojin@soongsil.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퀴즈 토론 과제 상호평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10% 10% 10% 25%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평가요소별 세부 평가계획과 평가기준은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수준의 강좌이며,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교재는 없으나, 자체 제작 강의안과 참고문헌을 주차별로 제시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경영ㆍ경제)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6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7분
    (10시간 17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27 ~ 2019.02.1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0.29 ~ 2019.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