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스마트팩토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모든 산업에 있어 적용분야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현장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적용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가 반도체분야 세계 1위라고 하는데, 여러 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잘 접목하여 최적화된 생산방식으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스마트팩토리의 기본개념과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케이스 스터디를 통하여 다양한 비즈니스에 접목된 스마트팩토리의 간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향후 스마트팩토리 관련 전공수업을 이수하는 학생의 기본역량 향상은 물론,실무자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1주차

주차명(주제)

스마트팩토리란?

학습목표

스마트팩토리의 기본개념과 발전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1-1차시

차시명(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스마트팩토리의 기본개념

학습내용

학습 목표 및 진행일정, 주차별 강의 및 평가방법에 대하여 소개하고 스마트팩토리의 정의 및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2차시

차시명(주제)

4차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발전과정

학습내용

산업혁명 발전 단계별 제조산업의 특징 및 스마트팩토리와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3차시

차시명(주제)

산업혁명단계별 스마트팩토리의 특징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사례

학습내용

산업혁명 발전단계별 제조산업의 특징과 요구되는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고,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에 적용된 스마트팩토리의 대표적인 7대 기능요소를 살펴본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2주차

차시명(주제)

스마트팩토리 구성개요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구성요소를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2-1차시

차시명(주제)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 소개

학습내용

가장 높은 수준의 스마트팩토리가 적용되어 있는 반도체/디스플레이의 스마트팩토리를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사례연구1을 통하여 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2-2차시

차시명(주제)

스마트팩토리 구조적 특징 및 기능

학습내용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의 7대 구성요소의 구조적, 기능적 특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2-3차시

차시명(주제)

스마트팩토리 역할 및 중요성

학습내용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스마트팩토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3주차

차시명(주제)

설비자동화(Equipment Control & Communication)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구성요소 중 설비자동화 기능을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3-1차시

차시명(주제)

설비자동화(Equipment Control & Communication)?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 구성요소 중 모든 설비를 원격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3-2차시

차시명(주제)

EC(Equipment Control)방식과 관련 H/W 및 특정

학습내용

장치집약적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다양한 종류의 장비를 통합하여 제어하기 위한 표준의 종류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3-3차시

차시명(주제)

통신표준과 관련 S/W 종류 및 특정

학습내용

SECS, HSMS, GEM, SEM 등 설비자동화를 위한 통신표준 종류 및 H/W, S/W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4주차

차시명(주제)

물류자동화(Automated Material Handling System)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 핵심구성요소 중 물류자동화 기능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4-1차시

차시명(주제)

AMHS(Automated Material Handling System)?

학습내용

AMHS의 정의 및 스마트팩토리에서의 필요성과 사용목적에 대해서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4-2차시

차시명(주제)

AMHS 설비 종류, 특징 및 기능구조

학습내용

AMHS 설비 및 시스템의 종류에 따른 기능 및 특징의 차이를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4-3차시

차시명(주제)

물류설비간 통신 및 Transfer Routing Algorithm

학습내용

StockerMCS(Material Control System), Real-time Dispatcher 간의 통신 시퀀스 및 최소경로 등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라우팅 알고리즘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5주차

차시명(주제)

제조실행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구성요소 중 제조실행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5-1차시

차시명(주제)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이란?

학습내용

제조실행시스템의 정의 및 스마트팩토리에서의 적용 범위 및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5-2차시

차시명(주제)

MES 주요기능 및 역할

학습내용

MES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의 소개를 통하여 MES사용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핵심기능 구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5-3차시

차시명(주제)

Tracking, Workflow Management

학습내용

주문발주에서부터 생산, 납품까지 전체 프로세스의 데이터 트래킹과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관리시스템을 예제를 통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6주차

차시명(주제)

생산계획시스템(Scheduling & Dispatching System)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구성요소 중 생산계획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6-1차시

차시명(주제)

생산계획시스템(Scheduling & Dispatching System)이란?

학습내용

생산계획시스템의 정의 및 필요성과 스마트팩토리에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6-2차시

차시명(주제)

생산계획시스템 수준별 운영전략 및 특징

학습내용

반도체/디스플레이분야의 스마트팩토리에서의 생산계획시스템 수준별 운영방법과 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6-3차시

차시명(주제)

생산계획 알고리즘 소개 및 구현방안

학습내용

AMHS(Automated Material Handling System)과의 연계 형태 및 전략적 생산계획 방법과 이에 따른 알고리즘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7주차

차시명(주제)

공정제어시스템(Process Control System)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구성요소 중 공정제어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7-1차시

차시명(주제)

공정제어시스템(Process Control System)이란?

학습내용

공정제어시스템의 정의 및 목적, 공정제어 사이클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7-2차시

차시명(주제)

공정제어시스템의 종류 및 특징

학습내용

Track-in Prevent, PPBODY, Reticle Series, Tool Matching Check 등 사전 공정관리와 FDC, ALARM, Interlock 등 공정중 관리, SPC, DCOP 등 사후관리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7-3차시

차시명(주제)

공정 vs. 제품

학습내용

품질 측면에서의 공정제어와 제품관리의 프로세스 차이점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8주차

차시명(주제)

생산분석시스템(Manufacturing Analysis System)

학습내용

생산분석 시스템 정의 및 스마트팩토리에서의 필요성 및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8-1차시

차시명(주제)

생산분석시스템(Manufacturing Analysis System)이란?

학습내용

보드리야르, 아도르노, 에리히 프롬과 포스트모더니즘 철학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8-2차시

차시명(주제)

생산분석시스템의 기능별 특징 및 구현방안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 운영현황에 대한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시계열 모니터링 기능과 요인간 인과관계 분석으로 문제해결 및 최적 운영 상태를 유지하는 기능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8-3차시

차시명(주제)

리틀의 법칙(Littles Law) 및 응용 사례

학습내용

WIP(Work-In Process), 사이클타임, 생산량, 설비가동율, 자동화율에 따른 생산성능지표 변화 예측 모델 구성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9주차

차시명(주제)

기술분석시스템(Engineering Analysis System)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구성요소 중 기술분석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9-1차시

차시명(주제)

기술분석시스템(Engineering Analysis System)이란?

학습내용

EAS의 등장배경 및 구조와 각 기능, 운영효과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9-2차시

차시명(주제)

반도체/디스플레이 기술분석시스템 활용사례

학습내용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에서 EAS를 활용하여 제품과 공정불량을 탐지하는 운영 프로세스 및 기술적인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9-3차시

차시명(주제)

기술분석시스템의 통계분석방법

학습내용

FAB계측데이터 및 설비 파라메터, Defect 데이터, EDS 데이터등을 활용하여 다차원 분석이나 요인분석,상관분석, 회기분석, 클러스터링 등 기술분석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통계적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0주차

차시명(주제)

센서와 RFID(Sensor & RFID)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 기능의 세분화, 확대로 인한 센서 및 공정 중 자재ID의 중요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0-1차시

차시명(주제)

센서(Sensor)?

학습내용

센서의 정의 및 산업혁명에 따른 역사적 변천사에 대해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0-2차시

차시명(주제)

센서 종류 및 기능

학습내용

온도, 압력, 흐름, 레벨, 근접, 바이오, 이미지, 가스, 캐미컬, 가속센서 등 센서 분류 및 각 분류에 따른 센서의 특성을 학습한다. 센서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 및 스마트팩토리에서 사용하고 있는 센서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0-3차시

차시명(주제)

RFID 작동방법 및 특징, 활용사례

학습내용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에서 자기인식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RFID의 활용방법과 사례를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1주차

차시명(주제)

가상물리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학습내용

가상물리시스템의 개념과 스마트팩토리의 기능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1-1차시

차시명(주제)

가상물리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이란?

학습내용

가상물리시스템의 정의 및 등장배경과 센서, 엑추에이터, 제어기기와의 연계된 시스템이 물리세계와 연결된 구조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1-2차시

차시명(주제)

자기인식(Auto Identification)

학습내용

CPS의 구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서의 자기인식 종류 및 특징, CPS에서의 활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1-3차시

차시명(주제)

스마트팩토리와 CPS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에서 가상물리시스템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2주차

차시명(주제)

엔터프라이즈IoT(Enterprise IoT)

학습내용

엔터프라이IoT의 개념과 특징, 관련된 기술 및 산업적용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2-1차시

차시명(주제)

IoT란 무엇인가?

학습내용

IoT(Internet Of Things)의 정의 및 스마트팩토리에서의 필요성 및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2-2차시

차시명(주제)

M2M vs. IoT

학습내용

4차 산업혁명 이전의 M2M(Machine to Machine) 방식과 IoT와의 차이점을 학습하고, IoT구현을 위한 영역별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2-3차시

차시명(주제)

IoT 활용사례

학습내용

IoT가 구현되는 인더스트리, 에너지, 도시, 환경, 건강 등 커넥티드 분야에 대하여 학습하고 GE, Intel 등 산업에 적용된 사례를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3주차

차시명(주제)

빅데이터, 인공지능 & 스마트팩토리

(Big-data, AI & Smart Factory)

학습내용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스마트팩토리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3-1차시

차시명(주제)

빅데이터(Big-data) & 인공지능(AI)

학습내용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변천사와 역사적으로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3-2차시

차시명(주제)

스마트팩토리에서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활용

학습내용

스마트팩토리에서 사용하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형태를 학습하고 활용 수준 및 한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3-3차시

차시명(주제)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학습내용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사례를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4주차

차시명(주제)

스마트팩토리와 레거시 시스템

(Smart Factory & Legacy System)

학습내용

기업의 기존 레거시시스템이 어떻게 스마트팩토리와 연계되고 또다른 가치를 창출하는지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4-1차시

차시명(주제)

레거시(Legacy) 시스템이란?

학습내용

앞서 학습한 스마트팩토리 7대 핵심기능과 목표하는 IoT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연계할 수 있는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4-2차시

차시명(주제)

레거시시스템 종류 및 연계방안

학습내용

기업에서 스마트팩토리와 연계된 비즈니스 모델과 이를 구축하기 위해 연계된 레거시 시스템의 종류 및 연계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4-3차시

차시명(주제)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의 레거시시스템 연계사례연구

학습내용

앞서 학습한 스마트팩토리 7대핵심기능과 연계된 반도체/디스플레이 레거시시스템 사례를 학습한다.

교수설계전략

애니메이션 기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현장갑있는 내용 중심으로 동영상 강의한다.

15주차

차시명(주제)

기말고사

학습내용

- 스마트팩토리 전 단원 내용 중 핵심사항에 대하여 객관식으로 20문항을 제출하고 플래쉬 방식으로 온라인 시험실시.

- 문제는 사전 준비된 문제은행(100문항)에서 수강차수마다 임의로 선정하여 제출함.

교수설계전략

- 시험종료 후 시험성적 즉시 확인 가능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장현성 professor
장현성 교수
현) 유원대학교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교수
현)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이사
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이사
전) 삼성전자 반도체 정보전략그룹장
전) 삼성디스플레이 정보전략그룹장

E-mail: hsjang@yd.ac.kr

강좌지원팀

박희정
박희정
유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E-mail: kmooc@u1.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8% 12% 0% 6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대학 일반교양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정을 이수하기 위한선수요건은필요치 않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매 차시별 PDF 수업자료를 학습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업내용에 대해 궁금한점은 어떻게문의해야하나요?

게시판에 작성하시거나 '학습 지원 TA' 의 e-mail로 문의해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 회신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본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매 차시별 제공되는 PDF수업자료를 내려받아학습에활용하시면 됩니다.

이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강좌를 이수하기 위해서는 퀴즈, 토론, 과제, 중간/기말고사 등의 총 100% 이수기준 비율중60%이상을취득(이수)하면 이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공학
    (그 외)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유원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0시간 00분
    (18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12.16 ~ 2020.02.0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12.23 ~ 2020.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