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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과 ING하기: 마케팅 고수가 되기 위한 원리




강좌 개요

강좌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컴퓨터 코드로 대체될 수 없는 인간의 감성, 인간의 고유의 특성을 활용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치열해지는 경쟁과 평준화되어가고 있는 기업의 생산 및 운영 현상을 고려할 때 현대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장 지향적 사고와 이의 실행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강좌는 사업 성공을 위한마케팅 원리들의 내용 학습을 목적으로 삼고, 경영학 전공자 및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중에게 기초적인 마케팅 원리와 전략을 소개함으로써 성공적인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학습목표


마케팅 원리를 다음과 같은 틀로 이해한다.
1. 기업과 고객의 가치교환이라는 마케팅의 대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기획, 실행, 통제의 원리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


“마켓과 ING하기: 마케팅 고수가 되기 위한 원리”는 총 15주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좌계획표를 통해 무엇을 배우는지 미리 확인해보세요.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1주차: 마케팅이란? : 마케팅의 대원리를 이해한다. 1차시: Market + ING
2차시: 기업과 고객의 가치교환
3차시: 마케팅의 핵심주제어 2개와 마케팅관리과정 퀴즈 1
2 2주차: 거시환경과 시장센싱 : 거시환경을 낱낱이 분석한다, 시장분석은 성공의 지름길 1차시: 거시환경센싱 I: 개념
2차시: 거시환경센싱 II: 응용
3차시: 시장센싱 토론 1
3 3주차: 소비자(고객)센싱 : 구매는 갑자기 일어나지 않는다: 고객욕구를 뛰어넘어라 1차시: 소비자(고객)센싱이란?
2차시: 소비자 정보처리와 의사결정과정
3차시: 소비자 의사결정 여정 퀴즈 2
4 4주차: 경쟁 및 자사 센싱 (1) : 지피지기해야 나갈 방향이 보인다 1차시: 경쟁이란?
2차시: 경쟁의 확인과 분석
3차시: 자사 센싱의 틀과 의사결정 토론 2
5 5주차: 경쟁 및 자사 센싱 (2) : 전략을 선택하다: 아이디어 전쟁 1차시: 자사분석
2차시: SWOT 분석과 전략
3차시: 포트폴리오 분석과 전략 퀴즈 3
6 6주차: STP 전략 (1) : 마케팅전략의 꽃 STP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찍어서 고백하자 1차시: STP 이해하기
2차시: 시장세분화
3차시: 표적시장 선정 토론 3
7 7주차: STP 전략 (2) 1차시: 포지셔닝
2차시: STP 전략의 통합적 이해
3차시: 디지털 시대의 STP 퀴즈 4
중간시험
9 9주차: 제품과 가격믹스 (1) :고객이 알아주는 가치를 창출하자 1차시: 제품개념 그리고 신제품 언제 선보일 것인가?
2차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단계별 관문법 對 린 프로세스
3차시: 제품수명주기와 제품전략 토론 4
10 10주차: 제품과 가격믹스 (2) : 화룡정점 1차시: 브랜드관리 그리고 디지털 제품관리
2차시: 가격 개념과 가격관리
3차시: 가치와 가격 퀴즈 5
11 11주차: 유통믹스 :적절한 시간, 수량, 장소를 제공하라: 제대로 전달해야 진정한 가치! 1차시: 중간상의 기능 이해
2차시: 유통경로 디자인과 관리
3차시: 소매업의 디지털 진화 토론 5
12 12주차: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믹스 : 존재를 알리고 설득하라: 가치의 소통, 소통의 가치 1차시: 촉진과 커뮤니케이션
2차시: BTL IMC 수단
3차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관리(1)
4차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관리(2) 퀴즈 6
13 13주차: 마케팅 믹스의 전략적 통합 :마케팅믹스의 통합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라 1차시: 마케팅믹스 통합의 개념
2차시: 마케팅믹스 통합 유형
3차시: 핵심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마케팅믹스의 통합 토론 6
14 14주차: 마케팅 통제 와 성과평가 :효과성과 효율성으로 성과를 통제하라 1차시: 마케팅 통제
2차시: 마케팅 성과평가 개념과 사례
3차시: 마케팅 성과평가 방법 퀴즈 7
기말시험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대표교수 :서울시립대학교 이성호 교수
[소속]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최종학력]일리노이주립대학교(어버나 샴페인)
[주요이력]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한국경영학회 수석부회장
[주요저서] 마케팅, 6판, 채서일‧이성호, 비앤엠북스, 2017
[전공분야] 마케팅전략

강좌지원팀

학습 지원 : 이상우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E-mail : ctl@uos.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는 퀴즈 20% 토론 2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로 진행됩니다. 100%의 이수비율 중, 70%이상을 취득하면 이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수/평가정보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총점
20% 30% 30% 20% 100%

주요 학습 대상

경영학 전공자, 사업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사업 성공을 위한 마케팅 원리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업이 이익을 창출하는 기본 구조를 이해해야 효과적 학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경영과 회계의 기초지식, 즉 경영(학)원론과 회계원리 정도를 이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마케팅, 6판, 채서일·이성호, 비앤엠북스, 2017

주 교재의 핵심적 내용을 발췌해서 구성한 주차별 강의안과 참고자료를 제공합니다.

강좌운영계획

강좌운영계획

온라인 수업 외에, 교수자와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프라인 전문가 특강을 개최합니다. 오프라인 전문가 특강에서는 전문가와의 질의응답 및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교수자와의 직접 만남을 통해 마케팅 원리와 전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수강자들과의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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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사회과학
    (경영ㆍ경제)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39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9.03 ~ 2018.12.24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09.10 ~ 2019.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