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1. 본 수업을 통해서 한국 사회의
다문화역사와전개및현황에대해 이해하고,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다.
2. 이주민의 다문화 한국사회 이해를 통해 한국사회 적응 향상 및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
2. 이주민의 다문화 한국사회 이해를 통해 한국사회 적응 향상 및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1 | 외국인을 위한 다문화 한국사회의 이해 | 세계화와 다문화 사회 | 퀴즈 |
한국은 단일민족국가인가? | 퀴즈 | ||
단일민주주의를 넘어서 | 퀴즈 | ||
2 | 한국의 다문화 역사와 전개 | 다문화 한국사회의 전개와 발전 | 퀴즈 |
한국에 뿌리내린 외국인, 외국에 뿌리내린 한국인 | 퀴즈 | ||
사례를 통해 본 이주민의 의미와 역할의 이해 | 퀴즈 | ||
3 | 한국의 다문화 현황 | 다문화 가족의 개념과 현황 | 퀴즈 |
북한 이탈주민에 대한 이해 | 퀴즈 | ||
코리안 디아스포라 | 토론 | ||
4 | 한국의 다문화 공간 | 다문화 특구 "국경 없는 마을" | 퀴즈 |
외국인 이주자들의 삶의 터전 | 퀴즈 | ||
다문화 공간의 발전방안 | 토론 | ||
5 | 한국정치에 대한 이해 | 한국의 정치이념과 제도 | 퀴즈 |
한국의 대표적인 대통령 | 퀴즈 | ||
한국 정치문화의 특징 | 퀴즈 | ||
6 | 한국경제에 대한 이해 | 한국 경제의 어제와 오늘 | 퀴즈 |
한국의 대표적 기업과 기업인 | 퀴즈 | ||
한국경제의 문제점과 해결 | 퀴즈 | ||
7 | 다문화 한국의 대중문화 | 한국 대중문화와 한류의 이해 | 퀴즈 |
K-POP 문화와 스타시스템 & 팬덤 | 퀴즈 | ||
K-POP 한류의 성공요인 | 토론 | ||
중간시험 | |||
9 | 한국인의 여가와 놀이문화 | 한국인의 여가활동 유형과 놀이문화의 이해 | 퀴즈 |
스포츠 관람과 응원문화 | 퀴즈 | ||
오늘날 한국인의 놀이문화 | 퀴즈 | ||
10 | 다문화 한국사회의 인구 | 한국의 인구 추이와 전망 | 퀴즈 |
한국의 고령화와 노후 준비 | 퀴즈 | ||
한국 인구의 수도권 집중과 지방 소멸 | 퀴즈 | ||
11 | 다문화 한국사회의 교육문화 | 보육제도와 초·중등 교육 제도 | 퀴즈 |
한국 고등교육제도와 교육열 | 퀴즈 | ||
한국의 평생교육 제도와 이주민 교육 | 퀴즈 | ||
12 | 다문화 한국사회의 도시와 농촌 | 한국의 지역문화 이해 | 퀴즈 |
한국의 농촌과 농업 | 퀴즈 | ||
도시화와 도시재생, 세계도시 서울 | 퀴즈 | ||
13 | 다문화 한국사회의 인권과 젠더 | 한국사회의 인권 | 퀴즈 |
한국의 사회적 소수자 | 퀴즈 | ||
한국사회의 성평등 | 토론 | ||
14 | 다문화 시민사회 | 시민사회로의 전환과 시민운동 | 퀴즈 |
변화하는 한국사회와 전망 | 퀴즈 | ||
한국의 다문화와 세계시민교육 | 퀴즈 | ||
기말시험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1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로 없습니다. 강좌에서 제공하는 학습자료를 참고하세요.
별도로 없습니다. 강좌 영상 및 강좌에서 제공하는 학습자료를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