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이 강좌에서는 디지털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의 핵심이 되는 플랫폼과 빅데이터 및 알고리즘 등의 이론을 통해 디지털헬스케어의 개념을 설명하고, 스마트병원과의 관련성을 다양한 현장을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 기반의 헬스케어를 포용적 사회가치로 실현하기 위한 제품·서비스 디자인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디지털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의 핵심이 되는 플랫폼과 빅데이터 및 알고리즘 등의 이론을 통해 디지털헬스케어의 개념을 설명하고, 스마트병원과의 관련성을 다양한 현장을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 기반의 헬스케어를 포용적 사회가치로 실현하기 위한 제품·서비스 디자인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주차별 주제 | 소주제 | 과제 | |
---|---|---|---|
1주. | 디지털헬스케어와 플랫폼 - 연세대학교 고상백 교수 |
1. Opening case | 퀴즈 |
2. 디지털헬스케어 의료기기의 종류와 특성 | |||
3.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 | |||
4.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모델 | |||
5. 정밀의학과 맞춤의학 | |||
6. Summary | |||
2주. | 디지털헬스케어와 빅데이터 분석 그리고 질병예방 - 연세대학교 고상백 교수 |
1. Opening case | 퀴즈 |
2. 디지털헬스케어와 빅데이터 | |||
3. 디지털헬스케어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국내외 사례 | |||
4. HIRA 빅데이터 활용 및 미래 방향 | |||
5. 알고리즘 개발과 질병 예측 | |||
6. Summary | |||
3주. | 스마트병원 - 연세대학교 고상백 교수 |
1. Opening case | 퀴즈 토론 |
2. 스마트병원의 미래보고서 | |||
3. 디지털헬스케어와 스마트병원 | |||
4. 스마트병원 구현 기술1 | |||
5. 스마트병원 구현 기술2 | |||
6. Summary | |||
4주. | 포용적 헬스케어디자인의 가치 -연세대학교 이주명 교수 |
1. Opening case | 퀴즈 |
2. 포용적 헬스케어 제품 서비스와 디자인 | |||
3. 포용적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 | |||
4. 제품·서비스 개발과 디자인 | |||
5. Summary | |||
5주. | 포용적 헬스케어디자인의 사례 - 연세대학교 이주명 교수 |
1. Opening case | 퀴즈 과제 |
2. 헬스케어 굿디자인 조건과 기준 | |||
3. 헬스케어 제품디자인 개발 사례 | |||
4. 헬스케어 서비스디자인 개발 사례 | |||
5. Summary | |||
6주. | 디지털헬스케어 제품·서비스의 설득전략과 사례 연구1 -연세대학교 한영애 교수 |
1. Opening case | 퀴즈 토론 |
2. 개요: 설득형 디자인의 3가지 행동 변화 전략 | |||
3. 의도적 행동이론 | |||
4. 의도적 행동이론의 사례 | |||
5. Summary | |||
7주. | 디지털헬스케어 제품·서비스의 설득전략과 사례 연구2 -연세대학교 한영애 교수 |
1. Opening case | 퀴즈 |
2. 자기결정이론 | |||
3. 통제이론 | |||
4. 통제이론의 사례1 | |||
5. 통제이론의 사례2 | |||
6. Summary | |||
8주. | 최종 평가 |
시험 | |
과제와 평가 피드백 |
▸ 과제 및 평가 방법: 퀴즈 7회(35%), 토론 2회(20%), 과제 1회(15%), 시험 1회(25%), 수업 참여도(5%)
▸ 강좌 이수 기준: 총점 70점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이 강좌는 예비대학생, 대학생, 일반인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좌를 수강하는 모든 학습자가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교수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다른 학습자와 함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미리 학습해야 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주제별 교수자 강의와 전문가 특강, 사진과 영상 자료의 탐색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다른 학습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