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학습을 통해 익힌 표절 예방과 저작권 보호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 생활과 사회 생활에 있어 법적․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3. 생활 속에서 표절 예방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노력을 실천하는 가운데 주변 사람들에게 그 중요성을 전파함으로써 학습에 참여하도록 안내할 수 있다.
주차 |
학습목표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주차 |
표절, 학습윤리, 연구윤리, 저작권, 저작물 등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좌소개 및 기본개념의 이해 |
표절/학습윤리/연구윤리개념설명 |
퀴즈, 토론 활동 |
저작물/저작권개념설명 |
||||
표절과 저작권 침해 차이점 설명 |
||||
2주차 |
저작권 개념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영상, 학습자료 및 게시판 활동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저작권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
서양에서 태어난 저작권 |
퀴즈, 토론 활동 |
동양에서 자라난 저작권 |
||||
한국에서 자리잡은 저작권 |
||||
3주차 |
저작권 관련 개념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저작권이란 무엇일까? |
저작인격권 |
퀴즈, 토론 활동 |
저작재산권 |
||||
저작인접권 |
||||
4주차 |
학습윤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윤리란 무엇일까? |
학습윤리와 연구윤리 |
퀴즈, 토론 활동 |
학습윤리의 필요성 |
||||
인용과 저작권침해 |
||||
5주차 |
저작권 침해와 학습윤리 위반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저작권과 학습윤리는 어떻게 다를까? |
저작권침해와 법적 책임 |
퀴즈, 토론 활동 |
학습윤리위반과 윤리적 책임 |
||||
올바른 인용방법과예시 |
||||
6주차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저작권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처하는 우리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 |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저작권과 학습윤리 |
퀴즈, 토론 활동 |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저작권과 학습윤리 |
||||
저작권과 학습윤리를 지켜야 하는 이유 |
||||
7주차 |
표절 및 저작권 관련 최신 판례를 통해 실제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판례 분석
|
표절 관련 판례 분석 |
퀴즈, 토론 활동 |
저작권 침해 관련 판례 분석1 |
||||
저작권 침해 관련 판례 분석2 |
||||
8주차 |
기말시험 |
과제 명 |
퀴즈 |
토론 |
과제제출 |
Q&A활동 |
기말고사 |
반영 비율 |
14% |
37% |
21% |
14% |
14% |
※ 총 5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과제 평가 기준은 과제 제출여부, 주제와의 관련성, 내용의 성실도, 창의성 등이 모두 평가 대상입니다.
사회계열 뿐만 아니라 모든 전공 및 학문분야에 걸쳐 반드시 필요한 학습윤리 및 연구윤리 차원의
표절과 저작권에 관한 기본개념을 다루는 강좌임.
주 교재는 '김기태의 저작권 수업'(맥스미디어 2018) 입니다.
해당 주차 Q&A 게시판을 이용하시거나 TA(조교)메일, kmooc@semyung.ac.kr로 메일을 보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