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강의 계획
1. 강의목표
  • 시민으로서 자원봉사의 가치인식과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분야별 다양한 자원봉사의 방법과
    기술을 익혀 실제 자원봉사활동에 적용할 수 있음
  • 자원봉사활동 현장의 수요 파악 등 직접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음

2. 강의개설 : 매주 1주차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 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3. 강의계획 :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강의는 총 8개 모듈, 15주 30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 강의 계획표
강의 시작모듈주차주제차시별 학습내용
2018.10.29 1. Ice Breaking 1 내가 생각하는 자원봉사 · 스토리가 있는 자원봉사
· 자원봉사에 대한 생각 나누기
2018.11.5 2. 시민성이 뭘까? 2 권리와 책임 · 주권자로서의 권리
· 시민의 책임
2018.11.12 3 공공성과 공정성 · 공공성의 본질을 묻다
· 공정과 불공정을 알다
2018.11.19 4 다양성존중과 배려 · 차이나는 시대를 산다
· 지역공동체를 살리는 배려
2018.11.26 3. 지속가능한 미래,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5 자원봉사 기본을 알자 · 자유의지를 기반한 자발성
· 자원봉사인정
2018.12.3 6 왜 자원봉사인가? · 자원봉사의 필요성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2018.12.10 4. V-road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7 사명선언문 나누기 · 사명선언문 나누기
· 자원봉사의 길(스토리텔링)
2018.12.17 5. 왜 자원봉사에 참여할까? 8 동기 이론으로 본 자원봉사 · 자원봉사 동기이론
· 동기 유형별 자원봉사자의 특성
2018.12.24 9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 찾기 · 생애주기별 자원봉사자 특성
·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찾기
2018.12.31. 6. 생활 속의 자원봉사 10 지역사회, 마을공동체를 튼튼하게 ·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
·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자원봉사
2019.1.7 11 환경과 재난재해 분야 · 숲 생태 해설 활동
· 태안의 기적, 수해현장을 가다
2018.1.14 12 자원봉사와 여가문화 · 찾아가는 공연 서비스/월아트
·볼런테인먼트
2019.1.21 7.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해볼까? 13 아젠다형 프로그램 준비, 기획하기 · 아젠다형 프로그램의 이해
· 프로그램 준비, 기획하기
2019.1.28 14 아젠다형 프로그램 실행, 평가하기 · 프로그램 실행하기
· 프로그램 평가하기
2019.2.11 8. 성찰일지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15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 활동 후 평가하기
· 의견 도출기법

평가 및 이수기준
1. 본 강좌는 총 15주 동안 각 주차별 동영상 학습과 학습 활동(퀴즈, 생각나눔), 수행평가(성찰일지)에
    참여하고, 최종 평가(중간, 기말)까지 참여하면 마무리 됩니다.

2. 평가는 성찰일지 60%, 중간평가 20%, 기말평가 20%만 반영하며, 각 평가에서 얻은 점수의 합이
    60%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3. 발급된 이수증은 전국의 각 ‘시군구 자원봉사센터’에 제출시  ‘1365자원봉사 포털’ 자원봉사 교육시간
    으로 인정됩니다. (문의 : 국번없이 1365, 전국 자원봉사센터)

평가도구성찰일지중간평가기말평가합계
일지제출직무역량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반영비율 60% 20% 20% 100%
이수기준 60%이상 취득시 이수증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