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으로서 자원봉사의 가치인식과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분야별 다양한 자원봉사의 방법과
기술을 익혀 실제 자원봉사활동에 적용할 수 있음 - 자원봉사활동 현장의 수요 파악 등 직접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음
2. 강의개설 : 매주 1주차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 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3. 강의계획 :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강의는 총 8개 모듈, 15주 30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의 시작 | 모듈 | 주차 | 주제 | 차시별 학습내용 |
---|---|---|---|---|
2018.10.29 | 1. Ice Breaking | 1 | 내가 생각하는 자원봉사 | · 스토리가 있는 자원봉사 |
· 자원봉사에 대한 생각 나누기 | ||||
2018.11.5 | 2. 시민성이 뭘까? | 2 | 권리와 책임 | · 주권자로서의 권리 |
· 시민의 책임 | ||||
2018.11.12 | 3 | 공공성과 공정성 | · 공공성의 본질을 묻다 | |
· 공정과 불공정을 알다 | ||||
2018.11.19 | 4 | 다양성존중과 배려 | · 차이나는 시대를 산다 | |
· 지역공동체를 살리는 배려 | ||||
2018.11.26 | 3. 지속가능한 미래,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 5 | 자원봉사 기본을 알자 | · 자유의지를 기반한 자발성 |
· 자원봉사인정 | ||||
2018.12.3 | 6 | 왜 자원봉사인가? | · 자원봉사의 필요성 | |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 ||||
2018.12.10 | 4. V-road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
7 | 사명선언문 나누기 | · 사명선언문 나누기 |
· 자원봉사의 길(스토리텔링) | ||||
2018.12.17 | 5. 왜 자원봉사에 참여할까? | 8 | 동기 이론으로 본 자원봉사 | · 자원봉사 동기이론 |
· 동기 유형별 자원봉사자의 특성 | ||||
2018.12.24 | 9 |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 찾기 | · 생애주기별 자원봉사자 특성 | |
·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찾기 | ||||
2018.12.31. | 6. 생활 속의 자원봉사 | 10 | 지역사회, 마을공동체를 튼튼하게 | ·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 |
·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자원봉사 | ||||
2019.1.7 | 11 | 환경과 재난재해 분야 | · 숲 생태 해설 활동 | |
· 태안의 기적, 수해현장을 가다 | ||||
2018.1.14 | 12 | 자원봉사와 여가문화 | · 찾아가는 공연 서비스/월아트 | |
·볼런테인먼트 | ||||
2019.1.21 | 7.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해볼까? | 13 | 아젠다형 프로그램 준비, 기획하기 | · 아젠다형 프로그램의 이해 |
· 프로그램 준비, 기획하기 | ||||
2019.1.28 | 14 | 아젠다형 프로그램 실행, 평가하기 | · 프로그램 실행하기 | |
· 프로그램 평가하기 | ||||
2019.2.11 | 8. 성찰일지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
15 |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 · 활동 후 평가하기 |
· 의견 도출기법 |
1. 본 강좌는 총 15주 동안 각 주차별 동영상 학습과 학습 활동(퀴즈, 생각나눔), 수행평가(성찰일지)에
참여하고, 최종 평가(중간, 기말)까지 참여하면 마무리 됩니다.
2. 평가는 성찰일지 60%, 중간평가 20%, 기말평가 20%만 반영하며, 각 평가에서 얻은 점수의 합이
60%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3. 발급된 이수증은 전국의 각 ‘시군구 자원봉사센터’에 제출시 ‘1365자원봉사 포털’ 자원봉사 교육시간
으로 인정됩니다. (문의 : 국번없이 1365, 전국 자원봉사센터)
평가도구 | 성찰일지 | 중간평가 | 기말평가 | 합계 |
---|---|---|---|---|
일지제출 | 직무역량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 |||
반영비율 | 60% | 20% | 20% | 100% |
이수기준 | 60%이상 취득시 이수증발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