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주차 주제 |
차시 |
차시 주제 |
1 |
공존의 패러다임 |
1-1 |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로 부름 |
1-2 |
연결됨, 양자역학, 새로운 형이상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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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떼이야르(Teilhard)의 우주진화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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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조적인 삶 |
2-1 |
절정경험 |
2-2 |
미래인재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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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인재혁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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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공존의 과학 기술 |
3-1 |
기술의 정의와 가치 |
3-2 |
과학 기술 문명의 양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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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과학 기술 문명에서의 인간의 삶의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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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공존의 과학기술, 적정기술 |
4-1 |
과학기술 그 적정한 발전은? |
4-2 |
작은 것을 찾아가는 기술, 적정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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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적정기술의 발전과 쇠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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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가난한 사람을 위한 과학기술 |
5-1 |
소외된 90%의 사람들 |
5-2 |
적정기술, 성공과 실패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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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적정기술이 성공하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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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창의적 공학 설계의 이해 |
6-1 |
창의적 공학 설계 개론 |
6-2 |
공학설계에서 문제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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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공학설계에서 문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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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공존을 위한 시장, 농업 그리고 친환경 설계 |
7-1 |
가난한 사람의 시장(BoP) |
7-2 |
지속가능한 농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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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친환경 녹색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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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중간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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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정보 불균형 문제해결을 위한 ICT |
9-1 |
정보불균형의 문제 |
9-2 |
기술 민주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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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공평한 정보공유를 위한 창의적설계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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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교육균등화를 위한 운동 |
10-1 |
오픈포그와 농장자동화 |
10-2 |
오픈포그와 솔라무선 도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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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ICT 창의적설계 현지적용사례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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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공존을 위한 디자인 씽킹 |
11-1 |
디자인 씽킹이란 |
11-2 |
디자인씽킹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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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한국적 디자인 씽킹의 발굴 및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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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4차산업혁명시대와 공존 |
12-1 |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들 |
12-2 |
적정기술과 디자인 Wark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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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적정기술 디자인과 워터박스 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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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메이커운동과 이노베이션 |
13-1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메이커 운동 |
13-2 |
이노베이션과 창업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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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창업교육의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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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대한민국의 하이텍 기반 고부가가치 스타업의 창업 활동 |
14-1 |
투자유치를 위한 발표 내용과 준비 |
14-2 |
창업을 돕는 정부의 지원 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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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
한국의 바이오헬스메디컬 스타트업의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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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기말평가 |
CNUk:
ACE_CNU06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분류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