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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학, 돌봄과 공생의길> 강좌계획표

강좌계획표

주차

주차명(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운영방법

 차시

차시명(소주제)

학습요소(유닛)

1

현대문명과 생명위기

현대문명이 야기한 인간 생명과 자연생태계 파괴를 비롯한 생명위기의 다양한 원인과 현상들을 진단하고, 돌봄과 공생의 문명으로의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1

기계론적 세계관과 생명가치의 상실

강의(2153), 퀴즈(2)

 2

인간중심주의와 자연생태계의 파괴

강의(2130), 퀴즈(2)

3

전지구적 산업화 과정과 문명의 전환

강의(2212), 퀴즈(2)

2

사랑과 공감의 공자유학

유학의 뿌리에 해당하는 공자의 사랑과 공감의 메시지를 따라가면서 돌봄과 공생의 유학사상의 원형을 알아본다.

1

공자가 살던 춘추시대

강의(2304), 퀴즈(2개)

2

공자의 사랑과 공감 이야기

강의(2445), 퀴즈(2)

3

사랑과 공감의 정치

강의(2305), 퀴즈(2)

3

돌봄과 행복의 맹자유학

공자의 사랑의 유학을 계승하면서 돌봄과 행복의 유학으로 발전시킨 맹자의 유학사상을 돌아보면서, 양명의 돌봄과 공생의 길의 근원을 알아본다.

1

인간의 착한 마음(四端)

강의(22분 10초), 퀴즈(2)

2

마음의 확충과 공생의 길

강의(22분31초), 퀴즈(2)

3

즐거움을 함께하는 사랑의 정치

강의(22분15초), 퀴즈(2)

4

상생과 공생의 유교

유학의 또 하나의 전통 주역중용에서는 돌봄과 공생의 근원(천도)에 에 대해 말하고 있다. 유학의 또 다른 한 축인 주역중용의 유기체적 세계관과 인간관에 대해 알아본다.

1

주역의 상생의 길

강의(19), 퀴즈(2)

2

중용의 공생의 길

강의(2336), 퀴즈(2)

3

두 줄기의 현대적 의의

강의(2133), 퀴즈(2)

5

왕양명의 돌봄과 공생의 삶 1

본격적으로 양명학의 돌봄과 공생의 길을 찾아 나서기 전에, 왕양명의 삶의 여정들을 따라가 보면서 어떤 과정을 통해 왕양명의 마음의 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1

양명의 탄생과 성인에 대한 꿈

강의(2250), 퀴즈(2)

2

삼가 섭렵과 주자학에 대한 회의

강의(2104), 퀴즈(2)

3

용장의 시련과 심즉리, 지행합일

강의(2215), 퀴즈(2)

6

왕양명의 돌봄과 공생의 삶 2

왕양명의 삶의 여정들 전기에 이어 후기의 삶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왕양명의 마음의 철학의 발전 과정을 알아본다.

1

애민(愛民)과 보민(保民)의 시기

강의(3608), 퀴즈(2)

2

치양지(致良知)에 대한 깨달음

강의(1637), 퀴즈(2)

3

천지만물일체의 세계로

강의(1640), 퀴즈(2)

7

중간고사

8

천지만물과 인간의 한 몸인 세계

본격적으로 왕양명의 <마음의 철학> <돌봄과 공생의 길>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세계(우주자연)를 어떻게 바라보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양명의 세계관에 대해 살펴본다.

1

자기-조직하는 우주자연

강의(2018), 퀴즈(2)

2

천지만물의 중추적 인간

강의(2344), 퀴즈(2)

3

천지만물과 인간의 호혜성

강의(1933), 퀴즈(2)

9

돌봄과 공생의 인간 마음

양명의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기위하여, 인간관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성인관심즉리설에 대한 탐색을 통해 양명이 지향하는 돌봄과 공생의 주체로서의 인간의 모습에 대해 살펴본다.

1

성인(聖人)이란?

강의(2243), 퀴즈(2)

2

마음의 생명 창출 근거

강의(2501), 퀴즈(2)

3

마음의 생명 창출 과정

강의(1657), 퀴즈(2)

10

감응과 아픔의 주체인 양지

돌봄과 공생의 핵심 키워드는 감응과 통각의 주체로서의 양지이다. 양지는 다양한 특성을 지니는 바, 양지의 다양한 유기적 생명성에 대해 살펴본다.

1

감응의 주체인 양지

강의(2319), 퀴즈(2)

2

양지의 생명 창출성과 시비준칙

강의(2534), 퀴즈(2)

3

영명학 자각성과 수시변역

강의(2112), 퀴즈(2)

11

양지 실현의 길

앞에서 양지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살펴봤다. 이어서 양지를 실현의 필요성과 양지 실현의 의미 및 다양한 양지 실현의 방안들에 대해 살펴본다.

1

사욕의 폐단과 양지 실현의 의미

강의(2636), 퀴즈(2)

2

지행합일과 양지 실현

강의(2055), 퀴즈(2)

3

양지 실현의 다양한 방안

강의(2123), 퀴즈(2)

12

양지 실현과 참된 즐거움

양지 실현의 귀결처에 대해 살펴보고, 오늘날 생명 위기 문제와 관련하여 양명학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1

양지 실현과 스스로의 만족

강의(2327), 퀴즈(2)

2

천지만물일체와 참된 즐거움

강의(2453), 퀴즈(2)

3

하나 됨의 생명철학의 의의

강의(1825), 퀴즈(2)

13

돌봄과 공생의 친민 정치

만물일체의 유기체적 대동사회관의 특징과 친민 정치를 통한 유기체적 대동사회 실현 방안과 친민 정치의 현대적 의의에 대해 알아본다.

1

대동사회의 유기체적 특성

대담(2049), 퀴즈(2)

2

공리(功利)정치에서 친민(親民) 정치로

대담(2014), 퀴즈(2)

3

친민 정치를 통한 대동사회 구현

대담(20), 퀴즈(2)

14

생명존중과 참 자아 실현의 교육론 

양명학의 돌봄과 공생의 길에 있어 또 하나 중요한 내용은 바로 교육에 관한 내용이다. 교육의 목적과 배움의 출발점으로서의 입지, 참자아 실현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방안, 그리고 양명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에 대해 알아본다.

1

교육의 목적과 입지

대담(2003), 퀴즈(2)

2

주체적, 창조적, 능동적 자아 실현의 교육 방안

대담(3019), 퀴즈(2)

3

양명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대담(1212), 퀴즈(2)

15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