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이가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공동체 의식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2. 장애유형과 특성별 지원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습니다.
공개일 | 주차 | 주제 | 학습목표 | 평가반영 활동 |
---|---|---|---|---|
11. 06(월) | 1주차 | 다양한 학습자의 이해 | 우리 사회의 다양성과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유형을 안다. | - |
11. 06(월) | 2주차 | 장애인의 권리 이해 | 장애인의 권리와 장애인 관련 지원법을 안다. | 토론참여 (11. 06~12. 31까지 참여가능) |
11. 13(월) | 3주차 | 시작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시각장애의 특성과 그에 따른 지원방법을 설명한다. | - |
11. 20(월) | 4주차 | 청각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청각장애의 특성과 그에 따른 지원방법을 설명한다. | - |
11. 27(월) | 5주차 | 지적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지적장애의 특성과 그에 따른 지원방법을 안다. | - |
12. 04(월) | 6주차 | 자폐성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자폐성장애의 특성과 그에 따른 지원방법을 안다. | - |
12. 11(월) | 7주차 | 정서및행동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그에 따른 지원방법을 설명한다. | - |
12. 11(월) | 8주차 | 에세이 작성 제출(12. 11~12. 24까지 응시가능) | ||
12. 18(월) | 9주차 | 지체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지체장애의 특성과 그에 따른 지원방법을 설명한다. | - |
12. 25(월) | 10주차 | 학습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학습장애의 특성과 그에 따른 지원방법을 설명한다. | - |
1.01(월) | 11주차 | 의사소통 장애 및 영재 학습자의 이해와 교육지원 | 의사소통 장애 및 영재 학습자의 특성과 그에 따른 교육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토론참여 (1.01~1.21까지 참여가능) |
1. 08(월) | 12주차 | 장애인의 취업과 고용 | 장애인의 취업모습과 고용유형을 이해하고 지원방안을 안다. | 토론참여 (1.08~1.21까지 참여가능) |
1. 15(월) | 13주차 | 장애인 가족에 대한 이해 | 장애인 가족의 모습을 이해하고, 지원방안을 설명한다. | 토론참여 (1.15~1.21까지 참여가능) |
1.22(월) | 14주차 | 함께하는 글로벌 특수교육 | 국제협력 사례를 통해 모든 이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 및 실천내용을 안다. | - |
1. 22(월) | 15주차 | 기말고사 (2018.01.22 ~ 2017.01.28까지 응시가능) |
*현재 K-MOOC의 모든 강의는 협정 세계시(UTC)를 기준으로 00:00시에 공개되고 있으며, 한국시간으로 매주 월요일 오전 9시에 공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