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목 소개
파이썬 언어는 최근 전문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하는 언어 중 하나로 점점 그 비중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이 강의는 파이썬 언어의 기초를 다루는 강의입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거나, 파이썬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개설한 강의입니다. 초보자가 따라올 수 있도록 진행되는 과정이니 중급 이상의 강의를 원하는
수강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수업목표
- 파이썬 언어의 기초와 중급과정 수준으로 코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코딩하는 과정을 통하여 컴퓨팅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다양한 전공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코딩 능력을 갖는다.
-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 문제해결을 위한 네트워킹 능력을 배양한다.
3. 평가 기준
퀴즈 | 과제 | 기타(검색자료 업로드) | 기말고사 | 총점 |
---|---|---|---|---|
30% | 25% | 20% | 25% | 100% |
※ 매 주 과제가 있습니다 (아래 6 : 주차별 학습 내용 참조).
※ 매 주차별로 퀴즈가 진행 됩니다 (아래 6 : 주차별 학습 내용 참조).
: 각 퀴즈는 게시 이 후 2주로 기한이 잡혀 있습니다. (예: 9/18일 퀴즈 경우, 10/2까지 퀴즈 풀이 완료)
: 퀴즈 문제 풀이 횟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 기한 내 퀴즈풀이를 해 주셔야 이수증을 문제 없이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퀴즈 점수는 모든 퀴즈 문제를 합산하여 계산이 됩니다. (이 부분은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합산되기 때문에, 추후에
진행상황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이수증 발급
총점 중 60점 이상을 받으시면 이수증 발급해 드립니다.
5. 교재 (참고자료)
Introduction to Computing Using Python, Ljubomif Perkovic (Wiley, 2012)
: 위 서적은 참고자료이며 필수지참이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교수자 제공 자료 (PPT 파일 : 강의자료에서 다운로드 가능)
: 영상에서 다뤄지는 코드 및 과제수행하는데 필요한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6. 주차별 학습 내용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운영방법 | ||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학습요소(유닛) | |||
1 | 프로그래밍 기본개념 | 파이썬 프로그래밍을하기 위한 기본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 1-1. | 컴퓨터프로그래밍의 기본 이해 | 강의(15분), 퀴즈(2개) |
1-2. | 파이썬 IDLE 설치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
1-3. | 대화형 프로그램 처음 작성하기 | 강의(15분) | |||
1-4. | 과제물: IDLE 설치 스크린샷 업로드 | ||||
2 | 변수, 연산자 활용하기 | 변수와 연산자의 의미와 활용 목적을 이해하고, 코딩에 응용한다 | 2-1. | 변수와 메모리 할당 | 강의(15분), 퀴즈(2개) |
2-2. | 변수 활용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
2-3. | 연산자 소개, 활용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
2-4. | 과제물: 연산자 활용한 코드 제출 | ||||
3 | 입출력과 조건문 | 입력문, 출력문, 조건을 처리하는 명령어를 이해하고 코딩에 응용한다 | 3-1. | 입력문, 출력문의 이해와 활용 | 강의(15분), 퀴즈(2개) |
3-2. | 조건문의 이해 | 강의(15분), 퀴즈(2개) | |||
3-3. | 조건문의 활용 | 강의(15분), | |||
3-4. | 과제물: 입출력문 활용한 코드 제출 | ||||
4 | 조건문과 반복문 | 여러개의 조건을 활용하는 방식과, 반복문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코딩에 응용한다 | 4-1. | 다중 조건문의 이해와 활용 | 강의(15분), 퀴즈(2개) |
4-2. | 반복문의 이해 | 강의(15분), 퀴즈(2개) | |||
4-3. | 과제물: 조건문 활용한 코드 제출 | ||||
5 | 다양한 반복문 | 반복문 while, for, 다중 for문의 활용을 이해하고 코딩에 응용한다 | 5-1. | while문 활용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5-2. | for문, range함수 활용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
5-3. | 다중 for문 활용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
5-4. | 과제물: 반복절 활용한 코드 제출 | ||||
6 | 예외처리, turtle로 그리기 | 예외처리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간단하게 그래픽을 그리는 turtle을 활용한다 | 6-1. | 예외처리의 이해와 활용 | 강의(15분), 퀴즈(2개) |
6-2. | turtle 이해하기 | 강의(15분) | |||
6-3. | turtle 활용하면서 함수 소개 | 강의(15분) | |||
6-4. | 과제물: 예외처리 및 turtle 반복절 활용한 코드 제출 | ||||
7 | 문자열, 리스트 | 문자열, 리스트를 이해하고 다양하게 활용하게 된다 | 7-1. | 문자열 처리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7-2. | 리스트 이해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
7-3. | 문자열 및 리스트 활용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
7-4. | 과제물: 문자열 및 리스트 활용한 코드 제출 | ||||
8 | 함수 | 내장함수 사용과 사용자 정의 함수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응용한다 | 8-1. | 함수란 무엇인가? 장점? | 강의(15분), 퀴즈(2개) |
8-2. | 함수 정의와 변수 | 강의(15분) | |||
8-3. | 함수 활용과 랜덤함수 | 강의(15분), 퀴즈(2개) | |||
8-4. | 과제물: 함수를 활용한 코드 제출 | ||||
9 | 함수, 모듈 | 내장 모듈, 재귀함수를 이해하고 코딩에 응용한다 | 9-1. | 내장 모듈 이해하기 | 강의(15분) |
9-2. | 다양한 모듈 활용 | 강의(15분), 퀴즈(2개) | |||
9-3. | 재귀함수의 이해 | 강의(15분), 퀴즈(2개) | |||
9-4. | 과제물: 함수와 모듈을 활용한 코드 제출 | ||||
10 | 튜플, 딕셔너리 | 튜플과 딕셔너리의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코딩에 응용한다 | 10-1. | 튜플의 이해 | 강의(15분), 퀴즈(2개) |
10-2. | 딕셔너리의 이해 | 강의(15분), 퀴즈(2개) | |||
10-3. |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활용 | 강의(15분) | |||
10-4. | 과제물: 튜플 및 딕셔너리 활용한 코드 제출 | ||||
11 | 파일 입출력 | 프로그램에서 외부파일을 읽고 쓰는 과정을 이해하고 코딩에 활용한다 | 11-1. | 파일 입출력의 이해 | 강의(15분), 퀴즈(2개) |
11-2. | 파일 입출력 함수 활용 | 강의(15분), 퀴즈(2개) | |||
11-3. | 파일 입출력 활용시 예외처리 | 강의(15분) | |||
11-4. | 과제물: 파일 입출력 함수를 활용한 코드 제출 | ||||
12 | 이미지 처리, tkinter | 웹프로그램을 하는데 필요한 GUI tool, tkinter을 이해하고 간단히 응용한다 | 12-1. | 이미지 처리, Pillow 활용 | 강의(15분), 퀴즈(2개) |
12-2. | tkinter 이해하기 | 강의(15분), 퀴즈(2개) | |||
12-3. | tkinter 활용하기 | 강의(15분) | |||
12-4. | 과제물: Pillow 설치 인증화면 업로드 | ||||
13 | tkinter,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tkinter 사용하는 다양한 예제를 이해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이해한다 | 13-1.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해 1 | 강의(15분), 퀴즈(2개) |
13-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해 2 | 강의(15분), 퀴즈(2개) | |||
13-3. | 과제물: tkinter 활용한 스크린샷 업로드 | ||||
14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