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은 최근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행동중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중독에 대한 문제를 분명하게 인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치료 및 재활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중독이 일으키는 일련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실 것입니다.
- 생활 속 중독의 다양한 요인을 인식하고, 여가활동 및 대인관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 중독의 종류와 심각성에 따른 다양한 상담기법을 알고,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한다.
- 현대인의 사회적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상담기법을 공유한다.
- 중독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 동기강화상담의 OARS기법을 적용하여 중독문제 해결방안을 제공한다.
기말고사 | 퀴즈 | 수업참여 | 과제물 | 합계 |
---|---|---|---|---|
25점 | 30점 | 20점 | 25점 | 100점 |
총점 중 70점 이상을 받으시면 이수증 발급해 드립니다.
- Rosenberg, K. P., & Feder, L. C. (2015). 행동중독. 박학사(신성만 역).
- Levinthal, C. F. (2008). 약물, 행동, 그리고 현대사회. 시그마프레스(박소현, 김문수 역).
- Miller, W. R., & Rollnick, S. (2015). 동기강화상담. 시그마프레스(신성만 외 2명 역).
주차 | 차시별 학습내용 | |||
---|---|---|---|---|
1 | 우리 곁에 있는 그대, 중독이란 무엇인가? | Objective (목표) | ||
1 | 중독의 어원 및 실태, 원인 | 3C와 중독의 다요인 모델을 통해 중독의 개념을 설명한다. | ||
2 | 3C를 이용한 중독의 정의 | |||
3 | 중독의 다요인 모델 | |||
2 | 뇌가 중독을 만나면 | Objective (목표) | ||
1 | 뇌의 가소성과 특수성 | 등록된 영상과 관련지어 중독의 생물·심리·사회적 모델을 설명한다. | ||
2 | 변연계의 쾌감중추 발견 | |||
3 | 중독된 뇌 | |||
3 | 알코올, 친구일까? 적일까? | Objective (목표) | ||
1 | 약물의 종류와 흡입 방법 | 심리치료 사례 조사를 통해 알코올과 니코틴 중독의 문제점을 설명한다. | ||
2 | 약물의 독성 및 작용 | |||
3 | 알코올 중독 | |||
4 | 감정의 극잔을 보여주는 약물 : 흥분제와 안정제 | Objective (목표) | ||
1 | 흥분제(1): 담배 | 법적 규제를 받는 약물을 조사하고 기사화된 사례를 공유한다. | ||
2 | 흥분제(2): 코카인과 암페타민 | |||
3 | 아편제: 아편과 모르핀, 헤로인 | |||
5 | 가까이하면 잡혀가요! : 환각제, 흥분제, 마리화나 | Objective (목표) | ||
1 | LSD와 기타 환각제 | 법적 규제를 받는 약물의 현황조사를 사례연구를 통해 설명한다. | ||
2 | 동화 스테로이드와 기타 약물 남용 |
|||
3 | 마리화나 | |||
6 | 당신은 무엇에 이끌리시나요? 행독 중독 | Objective (목표) | ||
1 | 행동 중독 개론 | 행동 중독의 충동성과 강박성의 ABC모델을 개념매핑을 통해 설명한다. | ||
2 | 인터넷 중독: 개관과 이슈 | |||
3 | 인터넷 게임 중독: 개관과 이슈 | |||
7 | 편리함과 짜릿함 그 이면의 함정: SNS 및 도박 중독 | Objective (목표) | ||
1 | SNS 중독 | 인터넷 및 도박 중독의 진단과 임상적 기준을 기술한다. | ||
2 | 도박의 역사 및 종류, 실태 | |||
3 | 도박 중독 | |||
8 | 아름다움의 덫, 사랑 및 성중독 | Objective (목표) | ||
1 | 사랑의 포악 | 성 중독의 역사적 배경에 따른 치료방법을 조사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설명한다. | ||
2 | 성의 개관 | |||
3 | 성 중독 | |||
9 | 먹고, 사고, 운동하는데 중독이라니? | Objective (목표) | ||
1 | 음식 중독: 증거, 평가, 치료 | 기타 행동 중독의 진단과 임상적 기준을 기술한 후 표준 검사지를 통한 행동 중독의 임상적 치료 방법을 제안한다. | ||
2 | 강방적 구매 장애 | |||
3 | 운동 중독 및 중독 치료 모델 | |||
10 | 그러면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변화를 위한 동기강화상담 1 | Objective (목표) | ||
1 | 동기강화상담의 배경 | 동기강화상담의 배경, 정신 및 정의에 대해 알아본다. | ||
2 | 변화와 동기강화상담 | |||
3 | 동기강화상담의 정신 | |||
11 | 마음을 다루는 기술, 동기강화상담 이해하기: 변화를 위한 동기강화상담 2 | Objective (목표) | ||
1 | 동기강화상담의 과정 | 동기강화원리를 활용한 상담기범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과정을 단계별로 분석한다. | ||
2 | 동기강화상담의 원리: 공감하기, 불일치감 만들기 | |||
3 | 불일치감 만들기 적용 사례 | |||
12 | 변화를 이끄는 힘, 동기강화상담 대화기술: 변화를 위한 동기강화상담 | Objective (목표) | ||
1 | 동기강화상담의 원리: 저항과 함께 구르기, 자기 효능감 지지하기 | OARS기법의 4가지 기법인 반영하기, 열린질문하기, 인정하기, 요약하기에 대해 알아본다. | ||
2 | OARS: 반영하기 | |||
3 | OARS: 열린질문하기, 인정하기, 요약하기 | |||
13 | 삶을 변화시키는 대화기술, OARS: 변화를 위한 동기강화상담4 | Objective (목표) | ||
1 | 변화대화: Change talks | QARS기법을 활용한 동기강화상담을 실습하고 상담일지를 작성한다. | ||
2 | 변화대화 유발하기 | |||
3 | 저항 다루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