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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움과 비움: 나이 듦의 인문학적 이해

교수명

● 윤성호:  한양대학교 인문대학 영문과 교수

강좌소개

이 수업은 ‘나이 듦’(aging)의 과정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우리의 삶과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특정 문화의 정체성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종합적 사고를 유도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특정 분야의 전문적 지식 습득 여부나 전공 배경에 구애받지 않고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하면서도 실생활과 밀접히 연결된 비판적 사고를 유도함으로써 강의의 대중적 접근성을 확장하였습니다. 궁극적으로 수강생들은 ‘나이의 문화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생설계에 대한 청사진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학습목표

▶ ‘나이 듦(aging)’에 대한 인식이 특정 문화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할 수 있다.
▶ 인종, 계급, 젠더 등 전통적 범주에서의 나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탐색할 수 있다.
▶ ‘나이 듦’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인생주기에 따른 삶의 좌표를 설정하고 미래의 삶에 대한 청사진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평가방법 및 이수증 발급기준

강좌평가방법

● 반영비율 [소감문 10% / 퀴즈 40% / 기말 작은 에세이 50%]

이수증 발급기준

● Pass / Fail (종합성적 60점이상)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총 14주 (강좌 14주로 구성)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오픈됩니다. (참고: 강좌일정)

[주차별 학습내용]
주차소제목소제목명
1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가? 1. 내 인생의 지금은 몇 막 몇 장?
2. 생애주기의 다양한 얼굴들
3. 나이와 인생주기라는 시간적 지표의 안과 밖
2 한국사회는 왜 나이에 민감한가? 1. 한국사회의 나이 셈법
2. 나이는 우리를 어떻게 억압하게 되었는가?
3. 나이와 서열, 그리고 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
3 Ageism 1. 나이차별주의가 우리에게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2. 나이의 차이는 어떻게 나이차별주의가 되었는가?
3. 나이차별주의 너머를 상상하기
4 386 세대에서 88만원 세대까지 1. 세대 개념의 정의
2. 386세대에서 88만원 세대까지
3. 세대 간 갈등, 세대 간 연대
5 왜 모든 정치인은 젊어 보이려 노력할까? 1. 청춘예찬과 노년예찬
2. 대토론: 닉슨 VS 케네디
3. 이미지 정치를 넘어
6 문화의 나이를 정의하기 1. 문화의 나이, 나이의 문화
2. 미국 청년문화의 코드들
3. 미국은 여전히 젊은 나라인가?
7 나이와 예술적 창조성 1. 렘브란트: 삶의 굴곡, 빛과 어둠의 예술가
2. 창의적 시기는 한정되어 있는가?
3. 나이의 자화상, 자화상의 나이
8 중년은 과연 위기의 시기인가? 1. 문화적 허구로서의 중년, 사회적 실체로서의 중년
2. 중년, 현대로 들어서다
3. ‘위기’의 패러다임을 넘어
9 너희가 셀카를 아느냐? 1. 사이버공간, 익명성, 그리고 새로운 정체성의 등장
2. ‘내가 원하는 나’를 유혹하는 공간
3. 이상과 현실 사이
10 비아그라의 사회학 1. 당신이 노인의 성에 대해 알고 싶은 한두 가지 것들
2. 죽어도 좋아?
3. 비아그라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들
11 뱀파이어의 역습 1. 뱀파이어란 무엇인가?
2. 뱀파이어의 변화 혹은 진화
3. 불사의 욕망과 그 모순
12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1. 고령화, 사회복지, 세대갈등
2. 복지논쟁과 세대 간 형평성
3. 갈등의 재구성
13 결혼은 미친 짓이다 1. 미혼 아닌 비혼(非婚)
2. 이혼 아닌 졸혼(卒婚)
3. 가족의 재구성
14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1. 노년을 사유하는 방식들
2. 삶의 종착지를 바라보는 시선들
3. 쇠퇴와 소멸의 서사를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