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욱: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철학과 교수
이 수업은 과학철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내용을 소개하고 과학철학이 20세기 이후 전개되어 온 과정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의 다면적인 모습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고,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최근 논의를 포함한 첨단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논의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현대 과학철학사의 주요 개념과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과학철학사의 주요 개념과 입장이 어떠한 과학적 문제와 역사적 맥락을 배경으로 제기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습득한 현대 과학철학의 주요 개념과 입장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해 볼 수 있다.
● 반영비율 [수업참여 : 자기소개 및 수강동기 30% / 수업참여 : 중간소감 30% / 짧은 에세이 : 주어진 주제에 관한 에세이 제출 40%]
● Pass / Fail (종합성적 60점이상)
▶ 강좌구성: 총 8주 (강좌 8주로 구성)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오픈됩니다. (참고: 강좌일정)
주차 | 소제목 | 소제목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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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과학이란 무엇인가? | 1. ‘과학적’의 보장적 의미와 방법론적 의미 |
2. 뉴턴, 최후의 연금술사인가 최초의 과학자인가? | ||
3. 과학적 세계관의 변화, 하이젠베르크와 아인슈타인 | ||
2 | 과학지식의 성장 | 1. 결정적 실험의 한계 (푸아송 점) |
2. 과학 연구의 비알고리즘적 성격 (해왕성 발견) | ||
3. 관찰의 이론적재성과 이론의 미결정성 | ||
3 | 포퍼와 그의 후계자들 | 1. 칼 포퍼의 반증주의 |
2. 임레 라카토슈의 연구 프로그램 | ||
3. 파울 파이아라벤트의 방법론적 무정부주의 | ||
4 | 토마스 쿤의 과학철학 | 1. 과학사와 과학철학을 넘나든 물리학자 |
2. 패러다임, 정상과학, 모범사례, 변칙사례 | ||
3. 공햑불가능성과 의사소통가능성 | ||
5 | 과학과 기치 | 1. 과학의 가치중립성은 항상 바람직한가? |
2. 갈릴레오와 종교재판의 진실 | ||
3. 로렌조 오일과 과학기술 연구에서의 시민참여 | ||
6 | 초연결사회의 인문학 | 1. 4차 산업혁명 담론의 허와 실 |
2. 사물/만물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만남 | ||
3. 기술문화의 재규정을 통하 사회-기술의 공진화 | ||
7 | 기후변화시대의 인문학 | 1. 인류세 시대의 개막 |
2. 기후변화 대응의 정치 사회적 쟁점 (발전할 권리) | ||
3. 기후변화의 윤리적 쟁점 (세대간 할인) | ||
8 | 인간능력강화의 인문학 | 1. 인간의 ‘본성’은 고정되어 있는가? |
2. 신체능력, 인지능력 강화를 넘어 도덕적 강화로? | ||
3. 사전주의 원칙에 따른 강화 기술의 사회적 규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