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로 따져 읽는 문화콘텐츠'의 강의일정을 확인하세요.
학습일자 | 주차 | 주차명 | 강의내용 |
10/01 |
1 |
문화,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 | 1-1 문화의 정의와 공통점 |
1-2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문화 비평 2.0 (누구에게나 열린 비평) | |||
10/08 |
2 |
문화콘텐츠, 문화와 경제의 접점 | 2-1. 예술적 소유와 대중적 소비 |
2-2. 문화상품과 문화콘텐츠 | |||
10/15 |
3 |
시, 텍스트 해석의 출발 | 3-1. 시적 감동과 시의 중의성 |
3-2. 시의 이미지와 기호학적 해석 | |||
10/22 |
4 |
사진(1), 이미지 분석의 매트릭스 | 4-1. 예술로서의 사진의 역사 |
4-2. 사진의 내적 특성 | |||
10/29 |
5 |
사진(2), 로베르 드와노의 사 <시청 앞에서의 키스> | 5-1. <시청 앞에서의 키스>의 표층 공간 |
5-2. <시청 앞에서의 키스>의 심층 세계 | |||
11/05 |
6 |
광고(1), 소비와 욕망의 변주 | 6-1. 광고 이미지에 숨겨진 의미 |
6-2. 소비의 욕구와 욕망의 가치 | |||
11/12 |
7 |
광고(2), ktf의 시리즈 광고_KTF적인 생각 <강의실> | 7-1. 이동통신 브랜드의 광고 전략 |
7-2. KTF 광고 <강의실>편 | |||
11/19 |
8 |
중간고사 | |
11/26 |
9 |
만화(1), 만화, 상상력의 통로 | 9-1. 만화 매체의 변화와 이미지의 공간 |
9-2. 만화의 이야기와 상상력의 공간 | |||
12/03 |
10 |
만화(2), 동화 <짜장면>과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와 플롯 | 10-1. 동화 <짜장면>과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와 플롯 |
10-2.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텔링과 상상력 | |||
12/10 |
11 |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 문화콘텐츠의 OSMU | 11-1. 애니메이션의 기원과 기술적 변화 |
11-2.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라이온 킹> | |||
12/17 |
12 |
애니메이션 (2),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의 신화 분석 | 12-1. <라이온 킹>의 계급주의와 오리엔탈리즘 신화 |
12-2. <라이온 킹>의 가부장제와 선민 의식 신화 | |||
12/24 |
13 |
영화 (1),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문화콘텐츠 | 13-1. 영화의 탄생과 과학적 발견 |
13-2. 영화 문법과 <8월의 크리스 마스> | |||
12/31 |
14 |
영화 (2), 영화 <8월의 크리스 마스>의 예술성과 상업성 | 14-1. <8월의 크리스 마스>의 문화적 가치, ‘머뭇거림’ |
14-2. ‘머뭇거림’ 속 예술성과 상업성의 변주 | |||
01/07 |
15 |
문화콘텐츠, 서사와 스토리텔링 | 15-1. 문화콘텐츠, 서사와 스토리텔링 |
01/14 |
16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