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명
|
저출산 고령화와 다문화 사회
| ||||
---|---|---|---|---|---|
교수자 | 강인순, 권현수 교수 | 운영조교 | 안혜경, 박은주 | ||
수강대상 | ▶본 강의 영역을 전공으로 대학에 진학하려는 고교생 ▶본 강의 영역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한 재직 일반 ▶본 강의 영역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 필요한 타전공 대학생 |
학습시간 | 주당 3시간 | ||
평가방법 | ▶중간고사 25%(20문제 –객관식과 주관식 혼합문제) ▶기말고사 25%(20문제 –객관식과 주관식 혼합문제) ▶차시별 퀴즈 20% ▶차시별 토론 20% ▶Homework 10% |
이수기준 | 50% | ||
주차 | 차시 | 차시별 학습내용 | 차시별 학습목표 | 수업방법 | 주차별 평가방법 |
1 | 1 | 저출산 문제에 대한 논의들 |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저출산 현상의 배경과 함께 저출산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킨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저출산,고령화,다문화에 대한 개념적 이해 | -저출산 현상으로 인한 사회변화로 고령화 사회와 다문화 사회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킨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한국 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인가? | -인구사회학적으로 저출산이 가져온 사회변화에 대해 살펴보면서, 한국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사회인지 살펴본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2 | 1 | 저출산 원인1-사회경제적 요인 | -한국 사회는 다출산 사회에서 저출산 사회로 변화 하였는데, 그 원인을 사회구조적인 면에서 3가지로 나눠 살펴본다.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저출산의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본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저출산 원인2 -가부장적인 성차별적인 사회구조 |
-가부장적인 사회문화가 저출산의 원인이라는 것을 이해시킨다. -성 평등한 문화 조성의 필요성과 성인지적 관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저출산 원인3-결혼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 변화 | -결혼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가 저출산의 원인임을 이해시킨다. -공동체성 회복의 중요성을 통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1 | 생산인구 감소 | -저출산이 가져 온 여러 가지 사회변화에 대해 살펴본다. -저출산 현상이 가져온 사회변화 중 외국인 노동자 유입과 사회고령화, 경제성장 잠재력 저하에 대해 설명한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가구구조변화 | -저출산 현상이 가져온 사회변화 중 가구 구조 변화에 대해 살펴본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다문화 형성 | -저출산 현상이 가져온 사회변화 중 다문화 사회 형성에 대해 살펴본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4 | 1 | “노인” 그 의미와 특성 |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의 확인을 통해 노인에 대한 편견을 재고해 본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고령화 사회 도래배경 | -우리나라 고령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고령화 사회 도래배경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고령화 사회 도래배경 | -고령화로 인해 예측될 수 있는 미래사회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전망할 수 있다. -고령화 사회, 우리에게 당면한 과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5 | 1 | 노인과 건강 | -“건강”의 정의를 이해하고 노년기 건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노년기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노인과 돌봄 | -노인 우울의 원인과 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노인 우울로 인한 위험과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가족구조의 변화와 세대간 갈등 | -노인의 성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노인의 성에 대해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6 | 1 | 노인과 빈곤 | -노년기 빈곤의 원인과 그 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은퇴이후 노인의 “일”이 가지는 의미와 성격을 말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노인과 돌봄 | -노인 돌봄이 사회화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노인들이 누구인지 구체화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가족구조의 변화와 세대간 갈등 | -고령화 사회 노인세대와 청년세대간 갈등의 주요 배경을 설명하고,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볼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7 | 1 | 이주노동자 유입과 다문화 사회 |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감소, 노동력 감소로 인한 외국인 노동자 유입을 인구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본다.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의 원인에 대해 살펴본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외국인과의 결혼 | -한국사회의 다문화 사회 형성 배경에 대해 이해 시킨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다문화가족 구성 | -외국인과 내국인의 결혼으로 형성되는 다문화 가족에 대해 설명한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8 | 중간고사 | ||||
9 | 1 | 다문화, 다문화 사회, 다문화 주의 | -다문화, 다문화주의,다문화 사회에 대해 설명한다. -한국 사회에서 바람직한 다문화 공존에 대해 살펴본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다문화 이해로서 상호문화주의 |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관점에 대해 설명한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다문화사회와 상호공존 | -다양한 문화의 상호공존에 대해 설명한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10 | 1 | 일과가정 양립제: 일과가정양립제와 정부 정책소개 |
-저출산 문제의 극복방안으로 일과 가정 양립제의 실효성과 중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가족친화적 기업문화 형성과 우수기업사례:일가족양립제도 시행 우수사례 |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한 가족친화적인 기업 문화 조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시킨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성 평등적인 사회문화 | -가부장적인 사회문화에서 성 평등적인 사회문화로 변화 없이 저출산의 극복은 어렵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11 | 1 | 돌봄노동의 사회화 | -돌봄노동의 사회화가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돌봄노동 사회화의 유형을 제시하고 우리사회가 당면한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노인 일자리정책 | -노인“일자리 정책”의 목표와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우리사회 노인일자리 정책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노인복지서비스의 확대 | -노인복지정책의 방향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12 | 1 | 이민정책의 방향 | -국내외 이민정책의 주요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바람직한 이민정책의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바람직한 다문화 교육은? |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다. -바람직한 다문화교육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외국의 사례 | -외국의 바람직한 다문화 정책 및 교육과 한국의 상황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13 | 1 | 인권아 놀자 | -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는 개개인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인권의식을 실천하려는 노력을 시작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2 | 다문화 사회, 나의 감수성은? | -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는 개개인의 다문화감수성을 측정하여 개인의 노력과 사회적 노력을 조화롭게 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3 | 내가 노인이 된다면? | - 생애발달과정으로서 노년기를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 자신의 노년기 준비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
강의 | Quiz, discussion | |
14 | 1 | 저출산 사회, 고령화 사회, 다민족문화 사회로 변화 | 강의 | 교수자 마무리 토론 |
|
2 | 고령화 사회와 다문화 사회와 그 변화 내용 | 강의 | 교수자 마무리 토론 |
||
15 | 기말고사 |
KNX:
CS001
저출산 고령화와 다문화 사회
분류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