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곤 교수
現 건양대학교 인문융합교육학부 교수
前 건양대학교 평생교육대학 원장
前 건양대학교 사회봉사센터장
교육부한국연구재단 이의제의위원장
한국서양문화사학회 편집위원장
한국미국사학회 상임편집위원
역사는 과거의 ‘사실(facts)’를 통한 자신과 타자(他者)의 ‘의미(meanings)’를 찾게 하여 인간들의 존재의 이유 즉, 자신이 누구이며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는 가를 비교적 잘 알게 해준다. 그래서 역사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인간들의 동선(動線)을 통한 보다 나은 미래로 향하는 길을 예비해 주기도 한다. 본 과목은 역사가 소재가 된 영화를 통해 자칫 어렵게 여겨지는 역사를 흥미 있게 공부하는 품격 있는 인문학 강좌이다.
* 본 강의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강의를 함께 제공합니다.
역사(History)는 자신의 존재의 이유를 찾게 해준다. 역사는 자신이 누구이며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는가를 알게 해준다. 그래서 역사는 자신과 다른 사람(인간사회)에게 그 어떤 의미(meaning)를 찾아 준다. 역사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인간의 동선(動線)을 찾게 하여 보다 나은 미래의 길을 찾게 해준다. 그러나 역사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역사를 이해하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영화를 통해 역사를 만나는 시도’는 역사를 이해하는 여러 방법 중 매우 효과적인 방법론 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목은 서양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역사의 굵직한 사건을 배경으로 한 영화를 골라 그 시대적 배경과 사건의 본질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를 심도 있게 살펴보고 영화감상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존재의 이유를 찾는다.
現 건양대학교 인문융합교육학부 교수
前 건양대학교 평생교육대학 원장
前 건양대학교 사회봉사센터장
교육부한국연구재단 이의제의위원장
한국서양문화사학회 편집위원장
한국미국사학회 상임편집위원
1. 학습 일정
2. 강의 구성
3.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수업 참여도(퀴즈,과제,시험 등) | 과제물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계 |
---|---|---|---|---|
30% | 30% | 20% | 20% | 100% |
주차 | 내용 |
---|---|
1주차 | 영화 ‘트로이’의 시대적 배경 |
‘트로이’의 신화 | |
2주차 | 영화 ‘알렉산더’의 시대적 배경 |
알렉산더 대왕의 리더십 | |
3주차 | 영화 ‘스파르타쿠스’의 역사적 배경 |
고대 로마의 노예제도 | |
4주차 | 영화 ‘벤허’의 시대적 배경 |
보편로마와 유일유대 | |
5주차 | 영화 ‘클레오파트라’의 시대적 배경 |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의 사랑 | |
6주차 | 영화 ‘글래디에이터’의 시대적 배경 |
로마멸망의 원인: 공화주의 전통의 파괴 | |
7주차 | 영화 ‘브레이브하트’의 시대적 배경 |
‘경제외적 강제’와 자유 | |
8주차 | 중간고사 |
9주차 | 영화 ‘잔다르크’의 시대적 배경 |
중세 프랑스의 비주류 | |
10주차 | 영화 ‘1492, 콜럼버스’의 시대적 배경 |
“인도에는 후추가 없다” | |
11주차 | 영화 ‘골든 에이지(엘리자베스)’의 시대적 배경 |
영국과 결혼한 위대한 여전사 | |
12주차 | 영화 ‘당통’의 시대적 배경 |
프랑스 혁명의 원인과 결과 | |
13주차 | 영화 ‘닥터 지바고’의 시대적 배경 |
볼셰비키 혁명, 설원, 라라의 테마, 그리고 사랑 | |
14주차 | 영화 ‘쉰들러리스트’의 시대적 배경 |
노아의 방주 vs. 쉰들러의 리스트 | |
15주차 | 기말고사 |
TA 강미숙(충남대 사학과 교수)
이메일 : kangms@cnu.ac.kr
TA 남준태(충남대 사학과)
이메일 : njt219@naver.com
『영화로 읽는 서양의 역사』(김형곤, 새문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