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특히, 현대사회에서 만연하는 운동부족에 따른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신체활동과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한 역할을설명하였고 인체의 내부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운동에 따른 생체에너지 시스템, 호르몬반응, 신경계 및순환계 반응을이해함으로서 건강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인 운동처방 원리를 활용하여 건강을 증진하고 대사증후군 을예방하는데있어 운동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운동생리학의 역사와 에너지측정 |
1-1 |
운동생리학이란? |
1-2 |
에너지소비량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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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운동과 조절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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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생체 에너지학 |
2-1 |
생체에너지학이란? |
2-2 |
운동에너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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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운동과 생체에너지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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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운동 대사 |
3-1 |
운동시 에너지 소비량 |
3-2 |
운동의 대사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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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운동시 연료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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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운동중 세포 신호 및 호르몬반응 |
4-1 |
신경내분비학이란? |
4-2 |
호르몬 조절과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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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운동과 호르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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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신경계의 구조와 운동조절 |
5-1 |
신경계란? |
5-2 |
운동감각과 반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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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뇌의 운동조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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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골격근의 구조와 기능 |
6-1 |
골격근이란? |
6-2 |
근섬유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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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운동과 근수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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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운동 중 순환 반응 |
7-1 |
순환계란? |
7-2 |
심장의 전도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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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운동과 심박출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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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
중간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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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운동 중 호흡 조절 |
9-1 |
호흡계란? |
9-2 |
혈액과 가스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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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운동 중 산-염기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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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운동과 체온 조절 |
10-1 |
운동과 열평형 |
10-2 |
고온환경과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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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추운환경과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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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트레이닝 생리학 |
11-1 |
지구력훈련 |
11-2 |
트레이닝과 최대산소섭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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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근력훈련과 생리적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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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신체 구성 및 운동 수행력 |
12-1 |
비만과 체지방율 |
12-2 |
고지대에서의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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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만성질환과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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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운동 수행력 향상을 위한 훈련 |
13-1 |
영양과 운동수행력 |
13-2 |
유산소성 파워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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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무산소성 파워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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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건강과 체력을 위한 운동 처방 |
14-1 |
심폐체력과 운동처방 |
14-2 |
면역과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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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
당뇨병과 천식의 운동처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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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
기말평가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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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10% | 3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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