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개요 및 목표
본 강좌에서는 대표적인 발레 작품으로 주제로 하여 발레의 역사와 이론, 작품 해석, 주요 동작의 시연을 제공함으로써 발레를 통해 융합문화예술의 실제를 학습합니다. 또한 일반인들도 발레를 쉽게 이해하고 발레를 통한 체형교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발레Ⅱ_강의계획서
주 차 | 발레이야기 | 백스테이지 | 작품소개 및 감상 | 아티스트 인터뷰 | 발레배워보기 |
---|---|---|---|---|---|
1 | 발레감상법 | 음향,조명,무대 | 돈키호테 | 김세연 | 롱드잠아떼르 |
2 | 코믹발레 | 의상,세트,소품 | 코펠리아 | 박귀섭 | 폰듀 |
3 | 한국발레 역사 | 국립발레단 분장감독 인터뷰 | 왕자호동 | 이원국 | 롱드잠앙레르 |
4 | 중간고사 | ||||
5 | 한국 창작발레 | 국립발레단 분장감독 인터뷰 | 발레 심청 | 김유진 | 아다지오 |
6 | 발레의 현재와 미래 | 재활치료사 인터뷰 | 봄의제전G | 이정윤 | 창작발레 배워보기 |
7 | 발레음악 | 발레 꿈나무 | 호두까기 인형 | 김용걸 | 그랑 바뜨망 |
8 | 김주원의 토크 콘서트 | ||||
9 | 기말고사 |
발레Ⅱ_주차별 학습목표
주차 | 주차별 학습목표 | ||||
---|---|---|---|---|---|
1 | *발레 감상법을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돈키호테를 이해할 수 있다. *롱드잠아떼르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2 | *코믹발레를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잠자는 코펠리아를 이해할 수 있다. *폰듀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3 | *한국발레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왕자호동을 이해할 수 있다. *롱드잠앙레르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4 | 중간고사 | ||||
5 | *한국 창작발레를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발레심청을 이해할 수 있다. *아다지오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6 | *발레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봄의제전G를 이해할 수 있다. *창작발레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7 | *발레음악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호두까기 인형을 이해할 수 있다. *그랑 바뜨망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8 | 김주원의 토크콘서트를 통해 발레리나의 삶과 예술을 알아본다. | ||||
9 | 기말고사 |
발레Ⅱ_수강대상 및 학습활동
구 분 | 내 용 | ||||
---|---|---|---|---|---|
수강대상 | 발레에 관심있는 일반인 | ||||
수업구성 | 교수자 강의 70% / 학습자 참여 30% | ||||
평가기준 | 퀴즈참여 30% / 체크리스트 작성 30% / 중간고사 20% / 기말고사 20% | ||||
이수증 발급 | 평가점수 총 60점 이상 이수한 학습자 |
* 학생평가는 퀴즈참여와 체크리스트 작성을 출석으로 인정하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각각 1회 실시합니다. 매 주차별로 퀴즈 및 자가진단테스트가 있으며, 총 6회 실시한다. 중간고사 참여기간 : 2017.01.16.(월) 00:00UTC – 01.22.(일) 00:00UTC 중간고사는 총 10문제로 출제된다. 기말고사 참여기간 : 2017.02.20.(월) 00:00UTC – 02.26.(일) 00:00UTC 중간고사는 총 10문제로 출제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