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비주얼프로그래밍_사용안함 이미지

비주얼프로그래밍_사용안함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수업 목표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창작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강 대상
- 시각화를 통해 기초 코딩을 배우고자 하는 대학생 및 일반인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학습활동

1

p5.js 기본

1차시. p5.js가 무엇인가요?

퀴즈
(2
문항)

2차시. p5.js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3차시그리는 위치

4차시점 그리기

5차시선분 그리기

2

변수와 반복 그리기

1차시기본 도형 직사각형 그리기

퀴즈
(2
문항)

2차시기본 도형 타원 그리기

3차시기본 도형 삼각형 그리기

4차시.기본 도형 사각형 그리기

5차시.그리는 순서

3

조건에 따른 선택

1차시변수와 자료형

퀴즈
(2
문항)

2차시산술연산

3차시반복 그리기

4차시.마우스로 점을 찍어 볼까요?

5차시.정보 출력하기

4

조건에 따라 진행 방향 변경

1차시선분으로 그림 그리기

퀴즈
(2
문항)

과제(1)

2차시. if문이 무엇일까요?

3차시조건에 따른 흐름 변화

4차시.두 갈래 길에서 선택

5차시.회색톤 색 표현

5

코드 묶음에 이름 부여하기 (1)

1차시외곽선과 면 속성

퀴즈
(2
문항)

2차시여러 조건 중 선택

3차시나머지연산자 활용

4차시.조건 + 마우스로 그리기

5차시.색 표현

6

코드 묶음에 이름 부여하기 (2)

1차시색 표현 활용하기

퀴즈
(2
문항)

2차시코드 묶음에 이름 부여하기

3차시함수 만들기

4차시.함수 활용하기

5차시.마우스 이벤트1

7

반복문 활용 패턴 만들기

1차시마우스 이벤트2

퀴즈
(2
문항)

2차시도형 반복하여 그림 그리기

3차시. for 문 활용

4차시.반복문 사용 패턴 만들기

5차시.while

8주차 중간고사 (10문제)

9

좌표계 변환 활용 그리기

1차시이중 for

퀴즈
(2
문항)

2차시. 변화가 있는 동심원 패턴 그리기

3차시. 변화가 있는 그리드 그리기

4차시.키보드 이벤트

5차시. 배열이란?

10

배열 활용 그리기

1차시일차원 배열 활용

퀴즈
(2
문항)

2차시. 이차원 배열 알아보기

3차시. 이차원 배열 활용하기 1

4차시.이차원 배열 활용하기 2

5차시. 버블 정렬

11

움직임 활용 그리기

1차시. 애니메이션 알아보기

퀴즈
(2
문항)

2차시거북이 애니메이션

3차시연산자와 우선순위

4차시. 거리 활용 애니메이션

5차시. 사인, 코사인 곡선 애니메이션

12

자신을 반복 활용하기

1차시재귀함수란?

퀴즈
(2
문항)

과제(2)

2차시. 사각형 패턴 그리기

3차시. 삼각형 패턴 그리기

4차시.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그리기

5차시. 프랙탈 나무 그리기

13

클래스가 무엇일까요

1차시클래스란?

퀴즈
(2
문항)

2차시클래스 활용하기

3차시클래스 만들어 사용하기

4차시. p5.js 커뮤니티 활동 (1) - 전문가 대담

5차시. p5.js 커뮤니티 활동 (2) - 전문가 대담

14

이미지 활용하기

1차시도화지에 이미지 그리기

퀴즈
(2
문항)

2차시픽셀 정보 가져오기

3차시이미지로 배경 만들기

4차시.픽셀 정보 변경하기

5차시. 다양한 이미지 효과 부여하기

15주차 기말고사 (10문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종원 professor
이종원 교수
◎ 학력사항
-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Computer Science, Ph.D.

◎ 경력사항
-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교수

◎ 주요 연구실적
- http://home.sejong.ac.kr/researchlist.do?wslID=jwlee

강좌지원팀

하연우 TA
하연우 TA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석사과정
hiu2332@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30% 25%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매주차 25문항 (풀이기회 각 2회)
- 과제 : 4, 12 주차 (총 2회)
- 중간고사 : 8주차 10문항 (풀이기회 1번, 선다형/XO/수치 입력형)
- 기말고사 : 15주차 10문항 (풀이기회 1번, 선다형/XO/수치 입력형)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기초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세종대학교 재학생이 학점인정을 위해 본 강좌를수강할 경우 K-MOOC 강좌 이수 외에 추가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교내에서 실시되는 '오프라인 특강' 및 '오프라인 시험'에 반드시 참여해야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평가점수반영) 오프라인 행사의 일시 및 장소는 학기 중, 본 플랫폼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할 예정입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공학
    (컴퓨터ㆍ통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00분
    (16시간 1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3.01.01 ~ 2023.01.0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3.01.01 ~ 2023.01.02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