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활과 리라 : 생물학과 철학의 접점 찾기 | ||||||
---|---|---|---|---|---|---|---|
개발강사 | 김응빈 교수, 김동규 교수 | 운영강사 | 김응빈 교수, 김동규 교수 | ||||
수업목표 |
‘활과 리라’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가 처음 사용했던 은유로서, 이질적이고 대립하는 것들 사이의 팽팽한 긴장 속에서만 창조적인 것이 산출될 수 있음을 뜻하는 말이다. 이 강의의 목적은 활의 시위나 리라의 현처럼 생물학과 철학의 팽팽한 긴장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사유를 폭넓게 ‘확장’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조율’하는 데 있다. 다시 말해서 이 강좌를 통해서 우리는,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융합’의 메아리에 담긴 겉만 화려한 통섭이 아니라, 초보적인 수준에서부터 메타적 담론의 수준에 이르기까지 생물학과 철학의 접점을 차근히 하나씩 찾아볼 것이다. |
||||||
평가 방법 | 퀴즈 40%, 기말고사 60% | 이수기준 | 60% |
차시 | 차시 주제 | 차시 별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
---|---|---|---|---|---|---|---|---|---|
1 | 킬러와 원시인 | ‘활과 리라’란? | 강의 | Quiz | |||||
킬러와 원시인: 몸에서 일어나는 생명활동 | |||||||||
2 | 유전자와 밈 | 도킨스의 밈이론 소개 | 강의 | Quiz | |||||
밈이론에 대한 비판적 시선 | |||||||||
3 | 생물학개관 | 오장육부의 비밀 | 강의 | Quiz | |||||
생물학의 탄생과 발전 | |||||||||
현대 생물학의 아이콘 | |||||||||
4 | 미생물개관 | 미생물 그들은 누구인가? | 강의 | Quiz | |||||
두 남자 이야기 | |||||||||
미생물과 세포 이야기 | |||||||||
5 | 미토콘드리아 | 호박꽃과 벌 | 강의 | Quiz | |||||
개체란 무엇인가? | |||||||||
미토콘드리아의 지혜 | |||||||||
파스퇴르의 과오 | |||||||||
6 | 문화, 인간 그리고 미생물 | 파스퇴르를 위한 변명 | 강의 | Quiz | |||||
공생이론이 빈곤한 서양 문화 | |||||||||
경쟁숭배문화-나르시시즘 | |||||||||
현미경으로 본 인간의 조건 | |||||||||
7 | 나는 누구인가? | 나는 누구인가? | 강의 | Quiz | |||||
자-타 구분의 어려움 | |||||||||
8 | 면역 | 우리 몸의 방어체계 1 | 강의 | Quiz | |||||
우리 몸의 방어체계 2 | |||||||||
우리 몸의 방어체계 3 | |||||||||
9 | 기생과 공생 | 면역과 타자 | 강의 | Quiz | |||||
땅옷의 씨줄과 날줄 | |||||||||
기생과 소유 | |||||||||
10 | 인간에 대하여 | 인간의 위대함과 비천함에 관하여 | 강의 | Quiz | |||||
사랑과 에너지 | |||||||||
미토콘드리아의 생물학적 진실 | |||||||||
11 | 미학적 관점에서 본 동물 | 예술가의 그분 | 강의 | Quiz | |||||
동물시학이란? | |||||||||
예술작품인가 쓰레기인가? | |||||||||
12 | 바이러스와 예술 | 예술은 바이러스다 | 강의 | Quiz | |||||
베토벤의 음악은 어디에서 존재하는가? | |||||||||
유전자 이동과 생각의 이동 | |||||||||
13 | 공생과 인생 | 보이지 않는 여섯 번째 장기 | 강의 | Quiz | |||||
미생이 그리는 인생 | |||||||||
에필로그 | |||||||||
14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시험 | Ex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