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마케팅 CASE STUDY 수업 계획서
강좌소개
<혁신 마케팅 CASE STUDY> 본 강좌의 목적은 기업과 개인으로 하여금 혁신의 창출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본 강좌는 혁신과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 및 사례 분석을 제시하여 창업자와 기존 기업들이 응용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본 강좌의 주요 내용은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기업과 개인이 자신의 혁신성 정도를 평가하여 변화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둘째, 개인과 소비자는 왜 혁신에 저항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본다. 셋째, 혁신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혁신 마케팅에 관한 시사점을 찾아본다. 넷째, 효과적인 혁신 경영전략에 대하여 논의한다. 다섯째, 혁신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대해서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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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 기준 : 60점 이상 시 이수증 발급
평가 항목 | 평가 비율 | 평가 세부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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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 및 수강 동기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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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작은에세이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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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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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작은에세이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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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일정
주차 | 주차명 | 강의내용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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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어디에서 어느 정도 변화해야 하나? |
1-1 변화를 생각하는 틀 1-2 나는 어느 정도 혁신적일까? 1-3 우리 회사는 어느 정도 혁신적일까? 1-4 토론 : 혁신성 척도의 적용 |
O |
2 | 변화의 양상 |
2-1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2-2 토론 : 새로운 변화의 양상 2-3 혁신 기업이 끌어가는 경제 2-4 토론 : 혁신 인재가 되려면? 2-5 혁신 인재가 대우받는 일터 |
O |
3 | 혁신의 유형과 과정 |
3-1 혁신이란 무엇인가 3-2 혁신의 유형 3-3 토론 : 연속성 혁신 vs 불연속성 혁신에 관하여 3-4 Technology-push VS. Market-pull 3-5 토론 : 기술주도형 혁신 vs 시장주도형 혁신에 관하여 3-6 존속성 기술혁신 vs. 와해성 기술혁신 3-7 인터뷰 : 전석환 LG전자 R&D센터 부장/전 보잉사 근무 |
O |
4 | 왜 소비자는 혁신에 저항하는가? (1) |
4-1 Rogers의 혁신이론 4-2 전망이론 4-3 토론 : 신제품을 바라보는 관점 4-4 소유효과 4-5 토론 : 소유효과의 사례 |
O |
5 | 왜 소비자는 혁신에 저항하는가? (2) |
5-1 현상유지 성향 5-2 익숙한 것에 대한 선호/불확실성 회피 성향 5-3 일관성 유지욕구 5-4 토론 : 소비자의 생각과 태도를 바꾸려면? |
O |
6 |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1 |
6-1 알리바바와 중국 벤처 붐 6-2 혁신자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6-3 제임스 다이슨의 다이슨 |
O |
7 |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2 |
7-1 아마존 vs. 라디오 쉑 7-2 구글 vs. 야후! 7-3 넷플릭스 vs. 블록버스터 |
O |
중간평가: 작은에세이 제출 | |||
8 |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3 |
8-1 한미 약품 8-2 아모레퍼시픽 8-3 사례연구 종합 |
O |
9 | 혁신, 어떻게 해야 하나? |
9-1 Porter의 전략적 포지셔닝 9-2 블루오션 전략 9-3 오픈 이노베이션 9-4 인터뷰 : 아모레퍼시픽 최경호 상무 |
O |
10 | 혁신 기업이 되려면 |
10-1 직원의 선발과 교육 10-2 혁신 전략 수립 10-3 조직 분위기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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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STP 전략 |
11-1 시장 세분화 11-2 표적 시장 선정 11-3 포지셔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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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시장 진입 전략 |
12-1 타겟 시장의 설정 12-2 독자 전략 VS 연합 전략 12-3 시장 선도자 VS 후발 주자 전략 |
O |
13 | 가격 전략 |
13-1 가격에 대한 관점 13-2 고객 가치 기반의 가격 전략 13-3 가격 결정 방법 |
O |
기말평가: 작은에세이 제출 |